11월의 추천도서 중 가장 첫 눈에 뜨인 책이다. 11월 안에 읽기 위해 구입한 책.
책소개
美 경영전문지 「패스트 컴퍼니」에서 뽑은 ‘올해를 빛낸 Smart Book’
지식 경제 시대란 지식과 정보가 부의 창출을 지배하는 시대를 말한다. 그러나 지식 경제가 본격화되면서 예기치 않은 현상이 나타났다. 인터넷과 통신 기술의 보급 확산, 정보 공개의 확대, 정보 매체의 다양화로 인해 정보와 지식이 빠르게 범용화되는 현상이다. 검색 엔진, 블로그, 전문 정보 포털, 온라인 커뮤니티, 쏟아져 나오는 각 분야의 책들을 활용하는 약간의 수고만 기울인다면, 누구라도 원하는 주제에 대해 광범위한 정보를 흡수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보와 지식은 더 이상 부를 창출하는 기반이 되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제 무엇이 새로운 ‘부’의 창출을 지배할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이다. 정보 격차 대신 아이디어 격차가 모든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며, 그 경쟁력은 부의 창출을 원천적으로 지배하는 ‘창의적 계급’을 만들어낼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 경제 시대’의 주도권은 ‘비즈니스 창의성’의 확보에 달려 있다. 각 기업은 그 구성원들이 ‘비즈니스 창의성’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에 따라 모든 경쟁력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개인과 기업 모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이러한 전망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리들』은 그러한 비즈니스 창의성이 발현되는 원리를 발견해 체계화시킨 책이다.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원리를 깨닫고 현실에서 구현해 자신의 모든 생각을 경쟁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이 책은 비즈니스 창의성을 깨우는 5가지 열쇠로 ‘호기심, 제약, 연관성, 관습, 코드’를 제시한다. 이 5가지 열쇠를 사용한다면 우리는 신의 영역이라 여겨지던 창의성의 세계를 이해하고, 필요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창의적 통찰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머리말|생각을 경쟁력으로 바꾸는 비즈니스 창의성
1부 창의성에 관한 오해와 진실
당신이 착각하는 몇 가지 진실
창의성은 크게 오해받고 있다|착각이 부른 갖가지 오류|피카소가 아니라 포드처럼 생각하라
당신이 착각하는 몇 가지 진실
창의성은 크게 오해받고 있다|착각이 부른 갖가지 오류|피카소가 아니라 포드처럼 생각하라
신이 미친 걸까, 아니면 내가 미친 걸까?
영감은 신이 불어넣어 준다?|‘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이거나|창의성에도 논리가 필요하다
2부 비즈니스 창의성이 만들어지는 과정
뇌는 나름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유레카는 왜 예고없이 찾아올까?|두뇌는 한꺼번에 여러 일을 수행한다|두뇌가 만족감을 느낄 때|영감은 수면을 통해 깨어난다
뇌는 나름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유레카는 왜 예고없이 찾아올까?|두뇌는 한꺼번에 여러 일을 수행한다|두뇌가 만족감을 느낄 때|영감은 수면을 통해 깨어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벌어지는 일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거지?|정보는 꿈속에서 재조합된다|수면은 창의성의 인큐베이터
어떤 감정이 ‘새로움’을 자극하는가?
감정이 일으키는 창조의 파장|마음의 힘은 조절이 필요하다|깨달음의 순간을 기억하라|깔때기에 남겨진 아이디어
3부 비즈니스 창의성을 깨우는 5가지 열쇠
호기심:호기심은 모든 한계를 초월한다
‘필요’가 먼저인가, ‘호기심’이 먼저인가|나이가 들면 호기심도 감소할까?|에디슨은 최초가 아니었다|누구도 호기심을 독점하지 못한다|필요가 아닌 호기심에 반응하라
호기심:호기심은 모든 한계를 초월한다
‘필요’가 먼저인가, ‘호기심’이 먼저인가|나이가 들면 호기심도 감소할까?|에디슨은 최초가 아니었다|누구도 호기심을 독점하지 못한다|필요가 아닌 호기심에 반응하라
제약:제약이 없으면 아이디어도 없다
돌에서 물을 짜내는 사람들|시간이 만드는 제약|비용과 창의성의 관계|답은 질문 안에 있다
연관성:어떤 연관성이 아이디어를 도출시킬까?
아인슈타인의 뇌가 말하는 것|서로 다른 것들이 연관될 때|창의성, 그 이전은 연관성|연관성을 작동시켜라|전문화가 창의성을 죽이고 있다l계몽주의 시대의 교훈|생각을 포기하지 말아라
관습:관습에 도전장을 던져라
관습은 창의성의 덫이다|상자에서 벗어나는 훈련|기능적 고착을 막아라|문화가 미치는 영향|상자 안에서 안주할 것인가?
코드:밀리언 달러 아이디어를 만드는 코드
10년의 법칙VS창의성 코드|모든 경험은 코드로 통합된다|‘창의적 천재’ 아론 스펠링|연쇄 창업가 스텔리오스의 코드|나만의 창의성 코드를 완성하라
맺음말|비즈니스 창의성을 유지하는 네 가지 방법
감사의 말
참고문헌
감사의 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