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The Effective Executive)


유명한 책이다. 그러나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다. 피터 드러커 수많은 경영 철학서 중의 하나이다. 이 책 역시 그의 다른 책들이 그렇듯 실용서라기 보다는 철학에 가까운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원제처럼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실행능력이 어떠한 것이며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생소하게 느껴지는 지식근로자라는 표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다른 저서 “21세기 지식경영”도 읽어봐야 하는 건 아닌가 싶다.

타인의 반강요로 읽게 되어서 그다지 머리에 안들어오는 책.

프롤로그

제1장 목표달성 능력의 습득방법
–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 목표달성 능력은 배워서 익힐 수 있는가

제2장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들
– 실제 사용 시간을 진단한다
–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하라
– ‘자유재량 시간’을 통합한다

제3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몰입한다
– 지식근로자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방법
– 올바른 인간관계
– 목표를 달성하는 회의

제4장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 자신을 목표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제5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는 방법
– 지나간 것은 잊어라
–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라

제6장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방법
– 의사결정의 두 가지 사례
–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제7장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 방법
– 의사결정과 컴퓨터

제8장 지식근로자의 현실적 방법
– 누가 지식근로자인가?
– 지식근로자의 네 가지 현실
–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

결론 목표달성 능력을 배우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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