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가 “Great Answers to Tough Marketing Questions”으로 총 133개의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져 있는 책이다.
마케팅이란게 공부해도 공부해도 알 수가 없다.
돈을 벌 수 있는 쉬운 마케팅 기법을 알려주는 사람 어디 없나…
목차.
제1장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정의
마케팅, 언제 시작되었나?
변화, 변화, 변화, 우리는 진정 변해야 하는가?
누가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가?
왜 대부분의 회사가 마케팅에 취약한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예술인가? 과학인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리서치에 왜 머뭇거리는가?
마케팅에서 교환이란 항상 필요한 개념인가?
평생 가치란 무엇인가?
시장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는가?
마케팅이란 여러 프로세스의 합에 불과한가?
제2장 세그먼테이션, 포지셔닝, 그리고 마케팅 믹스
세그먼테이션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세그먼테이션, 무엇이 고민인가? 밖으로 나가 제품만 팔면 된다?
시장을 어떻게 세그먼테이션할 것인가?
타깃 시장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포지셔닝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소비자 혜택은 포지셔닝 전략과 어떻게 조화되는가?
포지셔닝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4P 이외의 마케팅 믹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마케팅 믹스를 어떻게 믹스할 것인가?
마케팅 믹스는 왜 변하는가?
제3장 마케팅 플래닝
플래닝, 무엇이 고민인가?
마케팅 플랜과 기업 플랜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마케팅 플랜을 위한 핵심 자원 세 가지는 무엇인가?
완벽한 마케팅 플랜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가?
훌륭한 마케팅 목표란 무엇인가?
전략이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가?
전략과 전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전술을 어떻게 실행으로 옮길 것인가?
점검은 정말로 필요한가?
SOSTAC?은 효과가 있는가?
제4장 구매자 행동
사람들은 왜 구매를 하는가?
구매자들은 그들이 처한 상황에서 어떤 영향을 받는가?
구매 결정을 내리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구매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구매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요소는 무엇인가?
구매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지리인구통계학은 마케터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B2B 시장과 소비재 시장은 어떻게 다른가?
기관 구매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상황은 어떤 상황인가?
구매를 할 때 산업, B2B, 기관 구매자들은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기관 구매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숨겨진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5장 마케팅 리서치
우리는 정말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가?
마케팅 정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어떤 리서치가 도움이 되는가?
마케팅 리서치 프로젝트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유용한 내부 정보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파운드로 되는 일에 왜 1만 파운드를 소비하는가?
정성조사란 무엇인가?
정량조사란 무엇인가?
소비재 시장에서는 어떤 마케팅 리서치가 이용되는가?
기관/산업재/B2B 시장에서는 어떤 마케팅 리서치가 이용되는가?
IT 산업의 급부상은 마케팅 리서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마케팅에서 통하는 상식은 무엇인가?
제6장 제품에 관한 결정
사람들이 사는 것은 단순히 제품뿐인가?
품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하는가?
우수한 제품이라 해도 항상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품 라인과 제품 믹스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브랜드 포트폴리오란 무엇이며 어떻게 균형을 맞출 것인가?
NPD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신제품은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는가? 핵심은 무엇인가?
제품수명주기는 정말로 존재하는가?
제품 디자이너는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조하는가?
포장 디자이너는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조하는가?
리서치는 제품 디자인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포장에 관한 리서치는 경쟁우위를 창조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제7장 서비스에 관한 결정
서비스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분하는 다섯 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어떤 서비스 영역에 속해 있는가?
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서비스 마케팅에서 왜 4P로는 부족한가?
직원들에 대한 정당한 처우가 기업에 어떤 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물리적 증거는 구매자에게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저접촉 활동은 고접촉 활동과 어떻게 분리되는가?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서비스는 어떻게 유통되는가?
서비스를 어떻게 프로모션할 것인가?
서비스의 가격결정은 재화의 가격결정과 왜 다른가?
제8장 가격에 관한 결정
가격은 단지 소비자가 지불하는 돈에 불과한가, 아니면 탄력적인 마케팅 도구인가?
가격결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가격정책이란 무엇인가?
어떤 제품의 소매가가 9.99파운드라고 한다면, 제조가는 얼마로 해야 하는가?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오마에의 3C는 무엇인가?
얼마나 다양한 비용 유형이 있는가?
왜 가격 전쟁을 반드시 피해야 하는가?
모든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같은 반응을 보이는가?
비용 중심적 접근은 왜 잘못되었나?
시장 중심적 가격결정법이란 무엇인가?
구조화된 가격결정법이란 무엇인가?
가격결정과 관련된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9장 유통에 관한 결정
유통은 왜 중요한가?
얼마나 다양한 유통 채널이 있는가?
물류란 무엇인가?
어떤 유통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
유통업자의 책임은 무엇인가?
소매업자는 정말로 필요한가?
세일즈팀의 규모는 반드시 커야 하는가?
집에 앉아서도 쇼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는가?
어떻게 유통 채널을 선정할 것인가?
어떻게 유통업자를 선정할 것인가?
어떻게 유통업자를 관리할 것인가?
어떻게 채널 파트너의 의욕을 고취시켜 줄 것인가?
제10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IMC는 어떤 도움을 주는가?
누가, 무엇이 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가?
소비자들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가?
1-2-1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자연스럽게 통합되는가?
광고, PR, 스폰서십은 어떻게 통합되는가?
머천다이징, POS, 포장, 전시회 등은 어떻게 통합되는가?
세일즈 프로모션은 어떻게 부가가치를 창출하는가?
기업 이미지와 기업 통합 이미지의 차이는 무엇인가?
인터넷은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가?
IMC의 열 가지 황금률은 무엇인가?
제11장 e-마케팅
e-마케팅이란 무엇인가?
e-마케팅은 프로세스인가?
로봇이 우리를 대신할 것인가? e-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다중 채널 문화란 무엇인가?
e-마케팅은 마케터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웹 사이트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가?
e-비즈니스의 성공 기준은 무엇인가?
닷컴 기업은 왜 실패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