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에서 혼돈을 줄 수 있는 것은 이 책은 사업을 유지하는 것에서 타개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창업에 대한 책이라는 것이다.
단지 창업의 희망적 비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한 창업을 통해 다른 관점에서 사업을 준비하라는 것을 이야기한다. 물론 아직 끝까지 읽지 않은 상태라 이후의 내용은 어떠할 지 모르나 오늘까지 읽은 내용은 그렇다.
초반에 나를 혼돈스럽게 한 것은 실패한 사람들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사례는 분명 중요하다고 느끼나 저자와 실패한 사람들이 자주 언급하는 미국과 한국의 차이에 대해서는 질리기까지 한다.
미국도 마냥 실패한 사람을 챙겨주는 것도 아닐테고 한국도 실패한 사람이 무조건 매장당하지만은 아닐 진데 너무 찬미적인 글로 느낄 정도의 차별적인 언행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실패를 불러 일으키는 판단 착오를 일으킬 수 있는 함정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고 창업을 신중하게 준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읽은 만 하지 않을까 싶다.
책 제목에서 지금 회사의 매출이 어려워 새로운 마케팅 전술을 알려고 하는 이들에게는 나처럼 속았다는 느낌이 들 지도 모르겠다.
과감하게 사표를 던진 후
자본만 넉넉하면 누구나 성공한다?
능력 있고 똑똑한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
‘사업’은 시작하는 것보다 끝내기가 더 어렵다
성공한 사람을 한 번 찾아갔다면 실패한 사람은 두 번 찾아가라
‘대박’과 ‘쪽박’의 갈림길
1장 ‘선택의 함정’을 극복하라
경험해보기 전에는 안다고 말하지 말라
아이디어가 ‘기회’는 아니다
소요 자금은 언제나 예상을 뛰어넘는 법
선발자가 유리할까, 후발자가 유리할까
‘쏠림 현상’의 비극
무리한 사업 확장과 ‘곁눈질’
불황을 뚫는 첫번째 생존 전략
2장 ‘개발의 함정’을 돌파하라
전형적인 실패 패턴은 바로 이것
시장의 변화를 읽지 못하는 ‘때늦은 기술 개발’
경영자의 ‘지식’ 부족
특허권 분쟁 – 약자의 설움
잘 모르는 ‘낯선 분야’에 뛰어든 경우
열정만으로 모든 일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창업자금 10억 원 모으기보다 더 어려운 일은?
대량생산 체제 구축의 어려움
불황을 뚫는 두번째 생존 전략
3장 ‘시장의 함정’에서 탈출하라
결국, 승부는 시장에서 난다
기업의 생명은 ‘영업’에 달려 있다
‘캐즘’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 그리고 ‘자금력’
비타민이 아닌 ‘진통제’를 팔아야 하는 이유
엔지니어 출신 CEO의 ‘이유 있는 착각’
정부 구매시장의 두터운 ‘진입 장벽’
왜 사람들은 쓰던 제품을 계속 쓰는 걸까?
고객의 욕구, ‘피드백’에 귀기울여라
대기업과의 경쟁, 골리앗과의 한 판 승부
‘갑’과 ‘을’의 파워 게임
불황을 뚫는 세번째 생존 전략
4장 ‘관리의 함정’을 뛰어넘어라
CEO는 동아리 회장이 아니다
급속히 성장하는 기업이 겪는 ‘성장통’
장부상 매출은 일어났는데, 현금이 안 들어오는 경우
경영자가 ‘재무회계’를 꼭 알아야 하는 이유
고객들이 신생 기업의 제품을 기피하는 이유
인재가 머무르지 못하는 기업이란
불황을 뚫는 네번째 생존 전략
5장 ‘태도의 함정’을 경계하라
사업하는 사람은 ‘골기’보다는 ‘화기’가 많아야 한다
근거 없는 ‘자신감’과 터무니없는 ‘오만’
‘이론 전문가’가 반드시 ‘경영 전문가’는 아니다
완벽주의와 과도한 통제 욕구
빠른 성공에 대한 강박관념
내 방식은 절대 틀릴 수가 없어!
‘감’과 ‘경험’만 믿다 보면…
자신감 결여, 비전을 주지 못하는 CEO
불황을 뚫는, 다섯번째 생존 전략
6장 ‘관계의 함정’을 조율하라
사업 성공의 밑천, ‘관계자본’
핵심 이해관계자의 기회주의적 행동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 당했을 때
핵심 투자자가 등을 돌릴 때
마음 맞는 사람들만 모았건만…
동업을 하면 왜 망할까?
창업 멤버와 외부에서 영입한 인재
도덕성이 결여된 CEO의 최후
사업은 안 하고 인맥만 쌓는다?
불황을 뚫는 여섯번째 생존 전략
7장 ‘불운의 함정’을 떨쳐내라
그냥 운이 나빴을 뿐이라고?
정치.사회적 돌발 변수가 터졌을 때
추가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벌어지는 ‘악순환’
예기치 못한 정부의 ‘정책’ 변화
거래처 부도로 인한 ‘연쇄 도산’
사기.횡령.회계 부정으로 인한 타격
거듭되는 사고, 그러나 희망은 있다
불황을 뚫는 일곱번째 생존 전략
에필로그 성공하는 기업의 생존 노하우를 배운다
성공을 디자인하는 법
역량 있는 창업팀을 구성하는 법
효과적인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하는 법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는 법
경쟁우위를 지속시키는 법
히트 제품을 연속적으로 출시하는 법
전략적 제휴와 M&A 활용법
정부의 지원정책 활용법
원칙과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법
성실한 CEO의 현명한 자기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