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은 필수 사무용 프로그램이다. 그만큼 오랫동안 사용해 왔지만 문서에 암호를 걸고 보내본 적은 없다.
그런데 최근에 이메일로 받은 첨부파일에 엑셀이 있었는 데 비밀번호가 있었다.
물론 메일 내용에 비밀번호가 있어서 문서를 여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단지, 문서를 열었을 때 비밀번호를 물어보는 팝업창이 나와서 의아했을 뿐이다. 압축파일의 경우 비밀번호가 있는 경우는 있었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엑셀은 처음이었다.
그래서 메일 내용을 자세히 보기 전에는 악성 스팸 메일을 잘 못 연 것으로 오해를 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 문서를 열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찾아보았다. 엑셀 문서 비빌번호 를 설정하는 것과 그것을 해제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 글의 순서
비밀번호 설정하는 법
엑셀 문서 비빌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파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화면에서 정보를 클릭한다.
통합 문서 보호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브 메뉴가 나오는 데, 암호 설정을 클릭한다.
암호 공란에 원하는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비밀번호 해제하는 법
반대로 엑셀 문서 비빌번호 를 해제 하는 법은 통합 문서 보호 아이콘을 클릭한 후 암호 설정에서 빈 공란으로 두면 된다.
추가사항
엑셀에는 문서 내에서 시트 보호 와 통합 문서 보호 기능이 있다.
이것과는 다른 기능이다. 위의 방법은 문서 자체의 열람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시트 보호와 통합 문서 보호는 수정 삭제를 못하는 하는 기능이다.
진짜 쓰는 실무 엑셀 책 도착
책소개 엑셀 강의 유튜버 오빠두엑셀 의 전진권 강사가 엑셀 책을 내었다. 출판사는 제이펍 으로 저자는 오빠두(전진권) 으로 되어 있다.
진짜 쓰는 실무 엑셀 이다. 일반적인 엑셀 책처럼 엑셀 화면 메뉴 기초 과정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사용해 본 실무를 하는 사람들을 대상자로 하여 활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진짜 쓰는 실무 엑셀 이다. 일반적인 엑셀 책처럼 엑셀 화면 메뉴 기초 과정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사용해 본 실무를 하는 사람들을 대상자로 하여 활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엑셀 2013
엑셀 2013 이형범 정보문화사 | 20150515 원래는 10여년 전에 같은 저자인 이형범의 다른 책을 알아보던 것인데 그 책이 현재 절판된 지라… 이 책에서 후반부의 활용예제만 필요한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