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경에 윈도우 11이 업데이트되면서 시스템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다. 가장 큰 문제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의 카탈리스크가 작동이 안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두번째로 느낀 문제는 게임에서 간헐적으로 소리가 끊기는 것이었고, 세번째 문제는 XBOX 컨트롤러에서 캡쳐가 안되는 것이었다.
카탈리스크는 AMD에서 지원을 안해주는 지, 아직도 복구가 안되고 있지만 게임의 사운드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설치하니 해결이 되었다.
캡쳐는 어차피 컨트롤러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보니 매크로 캐보드를 구입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미니 매크로 기계식 키보드 를 알아보고 구입하였다.
이 글의 순서
제품 개봉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였다. 브랜드 제품이 아니어서 박스는 황색 박스로만 되어 있었다. 금액은 8,997원으로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하였다.
박스는 꾸겨진 곳이 없이 안전하게 배송되었다.
뚜껑을 열면 뽁뽁이에 본체가 감싸인 채로 보관된 제품이 보였다.
제품 구성은 USB A to C 유선 케이블과 미니 매크로 기계식 키보드 본체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 확인
키보드는 3개의 키와 1개의 노브 키로 구성되어 있다.
핫스왑을 지원하는 기계식 키보드로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
구입한 스위치는 적축으로 되어 있었다. 그래서 쉽게 눌러지고 부르러운 키감을 가지고 있었다.
상단에는 USB-C 단자로 유선 연결을 하게 되어 있다. 상판은 불투명 아크릴로 되어 있다.
하단은 합성 목재 재질처럼 보이지만 플라스틱 하판에 스티커 비슷한 것이 붙여진 것으로 되어 있다. 나사가 보여서 빈티지 스럽게 보이기도 했다.
제품의 스펙은
- 3개의 키와 노브 키로 구성
- 기계식 핫스왑 키보드 / 적축 스위치
- 백라이트 없는 키보드
-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기능 정의
- 플러그 앤 플레이
- 유선 케이블 연결
- 사이즈 : 99 x 35 x 37mm
- 무게 : 70g
제품 사용
장지 인식
케이블로 연결하면 윈도우에서 플러그 앤 플레이 로 자동 인식이 된다.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의 장치에 USB Composite Device 으로 바로 인식이 되었다.
프로그램 이용
미니 매크로 기계식 키보드 가 인식되었다고 해서 바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바로 키에 작동 기능을 매핑해야 하는 데, 이 제품을 구입한 상세페이지에는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
그래서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상세페이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사용법을 확인해 보고 사용을 하였다.
프로그램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xqFDp-l5TVA_6Ojsn0rt7GqvF5EvWDCi?usp=share_link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미니 키보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MINI KeyBoard.exe 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16개의 키와 3개의 노브를 매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키 설정을 한 후 Download 버튼으로 키보드에 입력해 주면 설정이 끝난다.
아쉬운 것은 설정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설정한 기능들은 알아서 기억해 두어야 한다.
내 경우에는 1번키에 게임 캡쳐 ( WIn + Alt + Prtscr ), 2 번키에는 복사 ( Ctrl + C ), 3번 키에는 붙여넣기 ( Ctrl + V ) 를 설정하였다.
노브 키에는 음량 고 저 기능과 멈춤을 설정하였다.
구입 후 사용하면서 좋은 점은 게임을 할 때 캡쳐할 때 편해졌다는 것이다. 1개쯤 가지고 있어도 될 만한 키보드이다.
추가정보
제품 구입 :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6308067425.html
그런데 결정적인 이유는 어쎄신 크리드 2 게임을 하면서 캡쳐를 하는 것이 불편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