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있던 책을 아이패드나 모바일 단말기에서 읽기 위해 OCR PDF 로 변환해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파괴에서 벗어나 보유하고 있던 오래된 책들은 재단을 한 후 고품질 고속 스캐너를 이용해서 PDF로 만들어서 보관을 하고 있다.
물론 공유나 배포를 위한 것이 아닌 개인적 사용을 위한 보관이다.
그런데 책을 구입하기는 하겠지만, 앞으로는 이북 ebook 을 주로 구입하려고 한다. 그렇다보니 ebook을 PDF로 변환 후 아이패드에서 읽기 위한 방법을 찾아 보았다.
이 글의 순서
ebook 캡쳐

이북 서비스를 하는 서점은 많이 있다. 알라딘, 교보, 리디 등이 있다.
그 중 교복ebook 을 예로 들었다.

교보 서점에서 이북으로 책을 구입하면 교보ebook 페이지의 라이브러리에 구입한 책이 있다.
책의 종류에 따라 웹뷰로 볼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교보ebook 어플을 설치해서 읽는 것이 좋다. 어플은 PC, iOS, iPad,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한다.
캡쳐하는 경우 아이패드에서 직접 캡쳐하는 방식도 있는 데, 빠른 캡쳐를 위해 PC 버전 앱을 설치한다.
캡쳐 방법

캡쳐 하는 기본 방식은 간단하다. 바로 Alt + PrtScn 버튼을 이용해서 활성화된 윈도우창을 캡쳐하는 것이다.
캡쳐를 하면 DRM 방지에 의한 경고창이 뜬다.
내용은
저작권 법적 고지
화면 캡쳐한 내용을 무단 전재 및 유포, 공유할 경우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고 문구이다.
이 창을 닫으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즉, 이북을 캡쳐하는 기본 방법은
- 이북 뷰어로 구입한 책을 불러온다.
- Alt + PrtScn 으로 책을 캡쳐한다.
- 경고문구 팝업창을 끈다.
- 이 작업을 반복한다.
여기에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매크로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G 매크로 사용

반복된 작업을 PC에서 실행하게 해주는 매크로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무엇이 좋다고 추천할 만한 것은 모르지만, 가장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G 매크로 가 있다.
다운로드는 구글링을 하면 받을 수 있다.
사용법도 간단하므로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작동된다.
반복하려는 작업을 키보드와 마우스 작업을 구분해서 단계별로 저장을 해 둔다.

작업을 저장 후 F9 키를 클릭하면 작동이 시작된다. F9 키를 클릭하기 전에 프로그램 하단에 반복 선택을 체크한 후 F9 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G 매크로에서 반복 횟수를 저장하는 기능이 없어서 반복 작업을 하는 것으로 점검하면서 책 캡쳐가 끝나면 F6 키를 클릭해서 중지를 하면 된다.
짦은 시간에 편하게 책을 캡쳐할 수 있다.
OCR PDF 로 만들기
파일 결합 및 PDF 최적화

한 장 한 장 캡쳐한 파일 이미지들을 결합해서 하나의 PDF로 만들려면 아크로뱃 이나 알PDF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아크로뱃의 경우 도구 > 파일 결합 에서 파일들을 불러서 하나의 PDF로 저장을 할 수 있다.
알PDF도 같은 기능이 있다.

파일 결합은 화면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파일로 저장 후 PDF 최적화로 용량을 줄여서 보관할 수 있다.
페이지 자르기

PDF 편집 에서 페이지 자르기 를 선택하면 선택툴이 뜨면서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뷰어의 프로그램 툴과 불필요한 여백등을 여기에서 삭제할 수 있다.
설정한 영역 실선을 클릭하면 설정 창이 뜬다.

설정 창에서 중요한 것은 페이지 범위를 모두 로 선택해야 한다. 기본값이 시작으로 되어 있어서 1개 페이지만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같은 화면에서 반복적으로 캡쳐한 것이라 삭제하는 부분이 일괄적으로 동일하므로 모두 를 선택해서 동일한 사이즈의 페이지로 잘라 준다.
OCR 인식하기

스캔 및 OCR 기능으로 텍스트 인식 > 텍스트 인식 버튼으로 글의 내용을 TEXT 인식을 해 준다.
작업이 끝나면 저장하면 된다.
아이패드에서 읽기
ebook을 PDF로 변환 후 아이패드에서 읽기 과정에서 마지막은 아이패드로 저장한 파일을 불러 들이는 것이다.
원드라이브, 아이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아이패드로 옮기거나 클라우드에 접속해서 불러들일 수 있다.
Flexcil 을 주로 이용하고, 굿노트를 이용해서 불러 들여 읽으면 된다.
저작권 문제가 있으므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추가정보
교보 ebook : https://ebook.kyobobook.co.kr/


그런데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pdf에는 문자인식이 된 OCR된 PDF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