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구매 동기
4.4mm 밸런스 이어폰의 성능에 만족하게 되면서 3.5mm 이어폰에 소홀하게 되었다. 심갓 EA2000 이어폰을 구입하고 놀랐던 것이 플러그 교체로 4.4mm 밸런스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EA2000 이어폰에서 번들로 준 케이블과 같은 제품이 있는 지 찾아보았다.
같은 제품은 찾지 못했지만 4.4mm 플러그와 이어폰 세트와 3.5mm 플러그만 추가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찾게 되었다.
TRN-T2 PRO 16코어 은도금 플러그 교체형 이어폰 케이블 로 구입을 하였다.
제품 개봉
왼쪽은 추가로 구입한 3.5mm 플러그 포장박스이고, 오른쪽이 4.4mm 밸런스 플러그와 0.78mm 2핀 케이블 세트이다.
흰색 박스에 심플하게 디자인되어 있었다.
이어폰 케이블 세트
이어폰 케이블 세트는 재생비닐과 같은 지퍼백 포장에 담겨 있었다.
케이블 색상은 실버로 선택해서 구입하였다. 저가형의 제품이라 케이블을 묶는 타이가 벨크로가 아닌 빵포장 철사끈으로 되어 있었다.
16코어 케이블이라서 굵기가 어느 정도 있었다.
4.4mm 밸러스 플러그에는 보호 마개가 있었다. 플러그 한 쪽에 TRN Audio 라고 브랜드가 인쇄되어 있었다.
교체형 플러그로 케이블과 플러그가 위와 같이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0.78mm 2핀 단자로 색상으로 좌우를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알루미늄 재질의 마감으로 레진이나 플라스틱 마감보다는 깔끔하게 제작 되었다.
케이블의 굵기를 탕주 시민리 케이블과 비교를 해 보았다. PVC마감보다 더 굵었다.
투명 구슬 처럼 케이블 조절 지지 단추가 있었다.
케이블의 자세한 스펙은 다음과 같다.
- 제품 : TRN-T2 PRO 16 코어 실버 도금 케이블
- 색상 : 그레이/브라운/블랙 중 선택
- 케이블 : 16 코어 고순도 구리
- 플러그 유형 : 3.5mm / 2.5mm/ 4.4mm 직선 플러그 교체 가능 플러그 디자인 (선택 주문)
- 인터페이스 : MMCX/0.78mm 2Pin/0.75mm 2Pin/qdc 0.75mm 핀 커넥터 선택
- 사용 : 대부분의 0.75mm \ 0.78mm \ mmcx 헤드폰
플러그
3.5mm 교체형 플러그의 포장은 아크릴 케이스에 종이 케이스로 포장되어 있었다.
아크릴 케이스 안에 3.5mm 플로그가 완충재 스티로폼에 담겨 있었다.
4.4mm 와 3.5mm 플러그를 비교하면 위와 같다.
분리 후 연결할 때, 위의 사진처럼 화살표와 점의 위치를 일치해서 끼워 맞추면 된다.
연결성은 튼튼한 편이었다.
그렇지만 심갓 EA2000은 덮개까지 있는 것에 비하면 조금 불안하기는 하다.
사용 평가
탕주 시민리 이어폰에 먼저 사용해 보았다.
다음으로 테스트해 본 것은 최근 구입한 수월우 난 이었다.
탕주는 원래도 마음에 들어 했던 이어폰이었다. 4.4mm 로 바꾸면서 힘이 강해졌다. 볼륨을 낮추게 되었지만 더 극적인 변화는 없었다.
그런데 수월우 난 에서는 조금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처음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며칠 사용하면서 일명 에이징이 되었는 지 음이 점점 좋아졌다.
힘이 없다고 생각했는 데, 둥둥 저음에 힘이 생겼다. 음의 분별력도 좋아졌다. 고음도 좋아졌다.
케이블의 교체로 조금 더 나은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3.5mm 교체형 플러그는 괞히 샀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쓰게 되었다. 쓸 일이 없어서. 4.4mm 로 충분하였고 4,4mm를 지원하는 DAC를 추가로 주문해서 3.5mm를 사용할 일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TRN-T2 PRO 16코어 은도금 플러그 교체형 이어폰 케이블 은 저가형 4.4mm 이어폰 케이블로 입문하기에 적당한 제품이지 않나 싶다.
수월우 난 의 0.78mm 2핀 커넥터의 모양이 내부로 조금 파인 형태여서 TRN-T2 PRO의 커넥터를 연결할 때 약간 길이의 모자람이 있었는 지, 사용 중 빠진 경우가 있었다.
이 점 빼고는 사용 중 문제는 없었다.
추가정보
구매 사이트 :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57368295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