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포토샵 Generative Fill 설치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포토샵의 기능이 바로 Generative Fill 생성형 채우기 이다. Ai 기술을 이용해서 이미지의 확장과 개체 추가를 할 수 있으며, 삭제를 편하게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문장이나 단어로 명령을 입력하면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삭제를 해준다.
어도비 포토샵의 획기적인 변화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현재 설치된 포토샵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최신 베타 버전을 별도로 설치를 해야 한다.
현재는 윈도우 버전만 지원하는 데 먼저 Adobe Creative Cloud 를 실행한다.
기존에 설치된 버전을 볼 수 있다.
최근 2023년 5월 23일에 업데이트에서 베타 버전앱도 변화가 생겼다.
왼쪽 메뉴의 하단에 보면 Beta앱 메뉴에서 데스크탑 앤에서 Photoshop(Beta) 를 설치해야 한다.
처음에는 베타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꼈다.
기존 설치한 것은 문제가 없이 작동되는 데, 베타를 설치해서 작업에 문제가 생기면 업무에 지장이 되니까.
그런데 다행히도 기존 포토샵에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추가 설치를 하는 것이었다.
베타 버전을 따로 설치해서 별도로 작동하니, 업무 작업은 기존 포토샵으로 해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괜한 걱정을 했다.
생성형 채우기 사용
일단 어도비 코리아의 공식 소개 영상을 보았다.
공식 영상외에도 현재는 사용법과 관련한 여러 영상들이 올라와 있어서 사용법을 익히기에는 쉽다.
편집을 원하는 구역을 선택툴로 선택을 먼저 한 후
텍스트로 편집 요청사항을 입력 후 Generat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ChatGPT 나 AI 검색을 사용해 봤으면 익숙한 방식이다.
한글은 아직 지원을 하지 않아서 영어로만 작동을 한다.
그런데 이런 공식 영상의 내용을 포토샵에서도 바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위의 문장을 친 후 나온 결과는 도로에 노란 중앙선이 나온 모습이다.
한글로 번역된 메뉴얼이 상세하게 나와 있다.
포토샵을 오래 사용하다 보니, 사실 이런 메뉴얼 화면을 무심코 지나치는 데, 이제 보니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포토샵을 한글판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메뉴명은 영어가 아닌 한글로 되어 있다.
생성형 채우기 를 클릭하면 된다.
포토샵 Generative Fill 을 사용해 보았다.
작동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데, 왠만한 필터를 사용하는 시간과 비교해서 그렇게 긴 것도 아니다.
내가 가진 그래픽카드가 보급형 라데온임에도 동영상으로 보여준 샘플 예제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었다.
Ai에 적합하다는 Nvidia 최신형 그래픽카드는 얼마나 빠를 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내 PC의 성능에도 그렇게 늦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단, 이 포토샵 베타에서 Generative 생성형 채우기 를 사용하며서 이미지를 많이 띄우면 PC의 전반적인 성능이 느려지는 것을 느꼈다.
재생중인 유튜브 영상이 버벅인다거나, 유튜브 뮤직의 재생이 끊기는 것도 경험했다.
프로그램 삭제
포토샵 Generative Fill 이 아직 정식버전이 아니라서, 이 기능으로 생성한 결과물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업무용으로는 사용하지 못할 것이고, 시스템이 불안해지고해서 삭제를 생각하였다.
어차피 이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디자인 감각도 없으니까.
삭제는 Adobe Creative Cloud 에서 포토샵 베타 오른쪽에 있는 점 3개가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 가 나온다.
이것으로 제거하면 된다.
추가 정보
관련 링크 : https://helpx.adobe.com/kr/photoshop/using/whats-new/2023-3.html#generative-fill
어도비 공식 공지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