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도메인 이전 결정
3년 전에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면서 닷홈에서 관리하던 도메인을 이전을 하였다. 블루호스트를 사용하면서 도메인 1개를 신규로 만들었는 데, 그것은 1년간 무료였고, 사용하던 도메인도 세일 중이어서 이전을 하였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곳에서 도메인도 같이 관리하면 편하기도 해서 서버를 옮길 때 도메인도 대부분 이전을 하곤 했다.
초기 1년에만 가격이 저렴했지, 이 후에는 한국과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올해는 환율이 올라서 가격이 많이 차이가 나게 되었다.
거기에다 작년부터 블루호스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는 지, 끊기는 것이 많고 속도가 많이 느려졌기에 올해에는 AWS로 옮길 생각을 하게 되었다.
거기에 3년을 계약해서 사용하던 호스팅 비용을 재갱신하려고 확인해 보니 서비스 할인이 안되어서 기존 비용에서 2배 조금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 것이 서버 이전을 생각하게 해 주었다.
서버를 옮기기 전에 도메인을 먼저 이전하기로 했다.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도메인 이전 로.
호스팅별 도메인 비용
블루호스트 도메인 비용
블루호스트의 도메인 구입 비용은 이벤트 기간이 있어서 다르고, 호스팅 초기에는 1년 무료도 있어서 처음 사용자의 경우에는 좋은 서비스이나 기존 도메인이 있는 경우라면 비싼 편이다.
.com 과 .net 도메인 종류별로도 차이가 있어서 구분해서 정리를 하면
- .com : $19.99 / 1년
- .net : $18.99 / 1년
이다. 2년 이상 구매를 해도 할인은 없다.
그래서 2개 도메인을 3년을 기준으로 하면 $116.94 으로 현재 환율을 적용하면 대략 152,022원 이다.
후이즈 whois 도메인 비용
후이즈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면 2년 이상 구매시 할인이 적용된다.
- .com / .net : 28,600원 / 1년 ( 3년 구매시 10% 할인 )
3년을 구매하면 154,000원이다.
할인을 받아도 블루호스트보다 현재 환율로 더 비싸다.
카페24 도메인 비용
- .com : 23,500원 / 1년
- .net : 22,000원 / 1년
카페24도 2년 이상 구매시 할인은 없다.
3년을 구매하면 136,500원 으로 가장 저렴하고, 후이즈 다음으로 사용경험이 많았던 호스팅이어서 이것으로 결정하였다.
카페24에서 이관신청
홈페이지 호스팅을 여러 번 바꾼 적이 있어서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카페24에서 도메인 이전신청을 진행하였다.
도메인을 적고 버튼을 클릭하였는 데, 기관이전이 불가능한 도메인입니다. 에러가 나왔다.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해서 도메인 설정을 보니 블루호스트의 기본값이 도메인 잠금 처리가 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었다.
그래서 Transfer Lock 옵션을 잠금에서 해제로 바꿔 주었다.
그리고 생각난 김에 Auth Code 값인 EPP Code 값을 지정한 이메일 계정으로 전송 신청을 하였다.
메일을 확인해서 EPP Code 값을 복사한 후 기관이전 신청에서 인증코드 입력에 붙여넣었다.
그리고 결제를 하였다.
이전 신청 시 1년 연장 구매를 진행해야 한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나중에 취소를 위해서도 좋으니 되도록 환불시 복잡하지 않은 신용카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신청 후 잠시 시간이 지난 후 메일함에 블루호스트에서 보낸 이전 확인 메일이 왔다.
내용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였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클릭만 하면 컨펌이 되는 것인 데, 블루호스트의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이동이 되었다.
그런데 해당 페이지에서 따로 확인 버튼을 클릭할 것이 없었다.
카페24의 이전상태 조회 를 보면 이전중 으로 나와 있었다.
동의를 하면 1 ~ 2 일 기간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어서 기다렸다.
블루호스트에서 카페24로 도메인 이전 은 이제 끝날 줄 알았다.
도메인 이전 실패
이전 신청한 지 일주일이 지났어도 완료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블루호스트의 고객 문의 게시판에 문의를 하려고 했더니 그런 곳이 없었다. 이메일로 문의하는 곳도 없었다.
이제는 채팅으로만 문의를 받는 모양이었다.
그래서 채팅으로 문의를 했다.
몇 차례의 본인 인증과정과 도메인 소유자 인증 과정을 거쳐서 문제점을 여러 단계의 질문으로 알려주었더니 한참을 확인해 본다고 한 후 답변을 주었다.
도메인 설정에 문제가 있어서 설정을 수정을 해야 한다고 하면서 2 ~ 3 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하였다. 기다리겠냐고 해서 OK 했다.
메일내용 중 발췌
Thank you for contacting our escalated support team. This is an automatic email to inform you that we received your case S-2142677. Our team is working diligently to resolve your issue as quickly as possible. However, depending on the complexity of the issue it may take 24-72 hours for resolution.
그렇게 상담이 끝난 후 새벽에 처리 과정 답변 메일 정식으로 왔다. S-2142677 케이스 문제이고 며칠 걸린다고 공식적인 답변이 왔다.
도메인 이전 성공
다음 날 도메인 세팅이 정상적으로 복구 되었다고 메일이 왔다.
그런데 카페24의 이전상태 는 이전중으로 되어 있었다. 카페24에 문의를 해 봐도 블루호스트에서 승인신청이 안되어 있다고 하여서 다시 문의를 해 보았다.
다시 온 답변 내용을 확인해 보니 도메인 세팅은 제대로 복구가 되었고 이전 신청을 다시 해보라고 하면서 EPP CODE 값을 보내 주었다.
그래서 카페24에 이전 신청을 취소하고 다시 신청을 하겠다고 하였다.
신청이 취소되고 카드 승인 취소 요청이 간 것을 확인 후 위에서 했던 이전 신청을 다시 하였다.
이번에는 전과 다르게 도메인 설정에서 아이콘이 이전 중이라고 알 수 있는 것으로 변경이 된 것을 보았다.
해당 도메인 내용으로 들어 갔더니 이전 승인 버튼이 보였다.
지난 번에는 없었던 버튼이었다. 그래서 승인 버튼을 클릭하였다.
4시간 쯤 지났더니 카페24에서 완료로 나왔다.
이전이 모두 완료되었다.
국내 호스팅에서만 이전을 할 때는 문제가 없었고, 닷홈에서 블루호스트로 이전할 때도 쉽게 이전을 했는 데, 외국에서 한국으로 이전을 하는 데는 고생을 하였다.
블루호스트의 도메인 세팅에 문제가 없었다면 일주일 전에 모두 끝났어야 하는 것이었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느꼈을 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봤어야 하는 데, 영어로 소통하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기다리면 되겠지 했다가 시간만 버렸다.
추가정보
블루호스트 : https://www.bluehost.com/
카페24 : https://hosting.cafe24.com/?controller=myservice_domain_transf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