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aptX 코덱 사용 여부 테스트 동기
윈도우에서 aptX 코덱 지원 여부에 대해 그다지 확인하지 않고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했었다.
블루투스에 연결해서 잠깐 사용하는 것이니 지연속도, 음질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다.
그러다 와디즈에서 블루투스 헤드폰을 구입했는 데, 그것이 aptX HD 를 지원한다고 해서 궁금해졌다.
이 당시까지는 블루투스 연결을 갤럭시 S22 울트라 에 주로 연결하였다.
그래서 갤럭시 환경설정에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한 후 aptX 로 연결이 되었는 지 확인을 해 보기도 했다.
그런데 이 헤드폰 E600Pro 이 지하철 탑승 중에 일부 구간과 골목 보행 중에 잡음이 들려서 출퇴근길에 사용하기에는 적합치 않아 집에서 사용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윈도우 11에 연결하여 사용하였는 데, 사용 중인 코덱이 뭔지 알 수가 없었다. 윈도우 11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Bluetooth Tweaker 란 프로그램으로 확인을 해 보았다.
결과는 AAC 코덱으로 연결이 되었다. aptX 코덱으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이것은 아래의 게시글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이 때부터 윈도우 11에서 aptX 코덱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윈도우 11 에서 aptx 코덱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10과 달리 11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윈도우는 자체적으로 AAC 코덱을 지원하게 되었다. 윈도우 10에서는 SBC와 블루투스 제품에 따라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코덱이 추가적으로 지원하였다.
어떻게 보면 윈도우 11에서 큰 맘먹고 좋은 기능을 넣어준 것이다.
그런데 AAC 코덱을 우선 지원한다는 것이 문제지만.
윈도우 11 에서 aptX 코덱을 사용하는 방법 은 3가지로 볼 수 있다
- 블루투스 오디오 송신기를 사용하는 방법
- 인텔 무선 랜카드의 블루투스 사용시 Dell 오디오 드라이버 사용
- 레지스트리를 사용해서 강제로 AAC 코덱을 사용 중지하는 방법
하나씩 설명하겠다.
블루투스 오디오 송신기 사용하는 방법
가장 확실하고 aptX adaptive 까지 지원하는 방법이 바로 이 방법이다. 중국산 저가형 TX40 이란 제품으로 테스트를 해 봤는 데, 확실히 연결이 되었다.
그러면서 느낀 것은 비용은 들지만 크리에이티브의 BT-W4 를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물론 오디오 전용 블루투스 동글이라 일반 블루투스 동글이와 달리 사용하는 데 약간 불편하지만, 스마트폰에서도 aptX adaptive 로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페어링 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과 장치가 2개만 연결되는 것이 문제이고, 페어링 된 후 오디오 설정에서 장치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인텔 무선 랜카드 사용 시 Dell 오디오 드라이버 사용
이것은 인텔 AX210 무선 랜카드를 구입 후 테스트를 해 봤는 데 윈도우 11 에서 aptX 연결이 실패된 후 구글링을 통해 알게된 방식이다.
윈도우 10 에서는 인텔 무선 랜카드의 블루투스 연결은 aptX를 지원한다. 그러나 윈도우 11에서는 되지 않는다.
그러다가 알게된 이 방식은 나는 실패했지만, 작동되는 사람이 있으니 설명을 해 둔다.
reddit 에서 올라온 답변으로 Dell 노트북 블루투스 오디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해당 내용에서 소개하는 Dell 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가서 다운로드 버튼으로 오디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 데, INSTALL 을 하지 말고 EXTRACT 로 압축을 원하는 폴더에 풀어 두어야 한다.
오디오 프로그램만 설치해야 하니까.
압축 해제된 파일들 중에 intel Bluetooth Audio.msi 를 실행하면 된다.
그러면 인텔 무선 Bluetooth 오디오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이 된다. 설치는 간단하게 끝난다.
설치가 완료되면 우측 하단의 트레이에 설치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프로그램의 문제는 성공이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이다.
되는 사람이 있고, 안되는 사람이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큰 문제는 마이크의 사용 여부 설정을 바꿔야 작동이 된다는 것과, 낮은 지연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윈도우 11 에서는 설정 > 시스템 > 소리 에서 더 많은 소리 설정 을 클릭해야 재생 탭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연결된 블루투스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선택 후 속성을 클릭하면 세부 탭에서 aptx 코덱 활성화 기능을 키면 된다고 하는 데, 나는 그 과정에서 실패를 하였다.
다른 드라이버들하고 충돌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고, 블루투스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위와 같이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지만, 실제로는 실행이 되지 않았다.
제대로 연결되면 통화, 오디오 연결됨 이라고 표시되어야 하는 데, 이것이 연결되었다 끊어졌다를 반복하고, 마이크에 대한 문제도 발생하여서 사용을 할 수 없었다.
결국은 삭제를 할 수 없었다. 삭제는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메뉴에서 제거 버튼이 나오는 데, 그것을 클릭하면 삭제를 할 수 있다.
나에게는 매우 불안하고 실패한 방식이었지만, reddit 에서는 성공했다는 댓글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인텔 무선 랜카드를 사용 중인 사람이라면 성공의 가능성이 있는 방법이라 설명하였다.
레지스트리를 사용해서 강제로 AAC 코덱을 사용 중지하는 방법
윈도우 11은 AAC 코덱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고 앞에서 말했다. 이것 때문에 aptX 코덱을 지원함에도 AAC를 우선해서 설정한다고 답변을 올린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면서 AAC 코덱을 사용중지시키면 aptX 코덱을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믿기 힘든 주장이라 선뜻 사용하기가 힘들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것이니까.
방법은 문서 편집기 메모장을 열고 아래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둔 후 disableaac.reg 와 같이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BthA2dp\Parameters]
“BluetoothAacEnable”=dword:00000000
AAC를 활성화하지 않는 내용이다.
저장한 파일 disableaac.reg 를 실행하면 레지스트리에 등록이 된다.
윈도우 11 에서는 하단 툴바에서 검색창에 regedit 으로 검색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다.
위에 적은 항목으로 가면 Parameters 가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고, 추가된 내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재부팅을 한 후 블루투스 헤드폰 E600Pro 로 테스트를 해 보았다.
AAC 코덱이 사라지고 aptX 가 적용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aptX adaptive 를 지원하는 T18R 을 테스트해 보았다.
aptX 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AAC는 아니지만, 역시 인텔 블루투스의 특성상 aptX 로 연결이 되었다. 아쉬운 점이었다.
그럼 AAC 코덱까지만 지원하는 이어폰의 경우에는 어떨까 싶어서 Redmi Buds 3 를 테스트해 보았다.
AAC 가 없으니 SBC 코덱으로 연결이 되었다.
그리고 또 다른 단점으로는 소리 > 속성에서
2채널 16비트 44100Hz 로 연결이 되었다.
이 헤드폰은 48kHz까지 지원하고 aptX HD로 연결하면 24비트로 연결되는 것인데 다운그레이드가 된 듯 싶다.
어쨌든 AAC 코덱이 아닌 aptX 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방법은 윈도우 11 에서 인텔 무선 랜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적용해 테스트해 본 것이다.
리얼텍 칩셋을 사용한 블루투스 동글이는 안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인텔은 aptX를 지원하지만, 리얼텍은 aptX를 지원한다고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https://www.realtek.com/en/products/communications-network-ics/category/bluetooth
리엘텍 홈페이지에서 지원 내용을 볼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11에서 AAC 코덱을 지원해 주는 것은 고마운 것이지만, 왜 그것을 우선 적용하게 했는 지는 의문이다.
이것으로 인해 aptX 를 지원하는 장치임에도 작동을 하지 못하게 하였고, 불안정하게 작동하게 되었다. 개선점을 내놓았으면 좋겠다.
추가정보
aptX 코덱을 윈도우 11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무선 헤드폰에 대해 관심이 떨어졌다.
음질과 지연속도가 관건이다 보니, 차라리 유선으로 돌아가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제는 유선 헤드폰과 앰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무선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유선으로 되돌아가기로 했다.
안녕하세요 우선 포스팅 잘 봤습니다. 제가 현재 씽크패드 e15 gen3 (20YJ0000KD) 노트북을 사용중인데, aptx adaptive가 지원되는 이어폰을 사용하려고하는데 노트북 윈도우11 환경에서 aptx adaptive를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아마 기본으로 꼽혀있는 무선랜카드로는 지원이 안될 것 같고 인텔 ax210 무선랜을 구매하여 교체한 뒤 시도해 보려고 하는데 노트북에서도 무선랜카드만 변경하는걸로 aptx 코덱을 사용하게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윈도우 11은 AAC를 지원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편법으로 AAC를 지원하지 않게 하는 레지스트리 등록으로 aptX 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무선랜카드 변경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11 자체의 문제입니다.
또는 랜카드 제조사에서 커스텀 드라이버를 제공해야 하는 데, 아직 그런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