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BT50 블루투스 5.0 USB 동글이 리뷰

구입동기

기존에 사용하던 TP-Link의 블루투스 5.0 동글이는 aptX 코덱을 지원하지 않아서 사용 중인 블루투스 헤드폰과 이어폰을 aptX 로 연결하지 못했다.

기존 제품과 비교

확인하다가 CSR 칩셋을 사용한 블루투스 동글이는 지원한다고 해서 이전에 사용했던 블루투스 4.0 버전의 동글이가 CSR 칩셋을 사용해서 그것으로 테스트해 봤다.

그런데 이것은 문제가 윈도우 11 에서 제공한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지 않아서 aptX 인식을 못한다는 것이었다.

윈도우 11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드라이버로는 AAC 코덱만 지원하였다.

그러다 다나와에서 ipTIME BT50 블루투스 5.0 이 상세설명에는 없지만 자체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aptX 를 지원한다고 해서 구입을 하게 되었다.


제품의 개봉

ipTIME BT50 블루투스 5.0 포장박스

저가의 제품이기에 특별한 기대를 하지 않았기에 무난한 포장 디자인을 볼 수 있었다. 오히려 투명 플라스틱 포장보다는 나은 듯 싶었다.

압축 플라스틱 포장은 뜯을 때 힘드는 데, 차라리 이런 박스 포장은 힘들 일이 없으니까.

아이피타임 다른 제품들과 유사한 디자인톤으로 박스가 디자인되어 있었다.

제품 포장과 구성품

구성품은 동글이 본체와 사용 설명서 로 되어 있었다.

아이피타임의 제품들이 저런 작은 용지에 작은 글씨로 메뉴얼을 제작하여 나오는 데, 사실 보기가 불편하다.

테스트해 본 각종 블루투스 동글이

참고로 그동안 사용했던 블루투스 동글이를 모아서 비교해 보았다.

디자인은 TP-Link 가 가장 나았고, 두번째로 ipTIME 것이 나았다.


제품의 사용

ipTIME BT50 블루투스 5.0 장착

장착은 케이스 측면 USB 3.0 포트에 넣었다. 굳이 3.0 포트에 할 필요는 없지만 안정성과 속도가 조금이라도 나을 것 같다는 생각에…

ipTIME BT50 블루투스 5.0 드라이버 다운로드

ipTIME 홈페이지에서 윈도우 11 전용 ipTIME BT50 블루투스 5.0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했다.

윈도우 11 드라이버 버전 날짜

기존에 사용 중이었던 기계식 키보드, 숫자 키보드, 엑박 콘트롤러 등의 주변 블루투스 장치들을 문제없이 연결이 되었다.

일반적인 블루투스 장치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다.


aptX 연결 및 ipTIME 문의 결과

윈도우 11에서 aptX 지원 여부

굳이 이 제품을 사게 된 이유인 aptX 코덱 연결을 테스트 해 보았다.

E600Pro 헤드폰이 aptX-HD 를 지원하는 것이라 블루투스 연결을 한 후 Bluetooth Tweaker 를 실행해서 연결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기대처럼 aptX 로 연결이 되지 않았고, AAC 로 연결이 되었다.

몇 가지 다른 방법을 찾다가 결국 ipTIME에 문의를 해 보았다.

몇 번의 질문이 오가는 과정에서 문제를 인식한 ipTIME 측에서 내논 답변은 윈도우 11 드라이버를 새로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9월에 윈도우 11 이 22H2 로 업데이트가 되었다. 그래서 22H2 대응하는 드라이버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윈도우11 드라이버 설치 후 aptX 지원 여부

새로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의 압축을 푸니 이전 드라이버에는 없는 Win11X64 폴더가 있어서 변경사항이 있는가 보다 생각이 들었다.

설치를 하고 드라이버 날짜를 보니 2022년으로 변경이 되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버전임을 확인하고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결국 AAC 만 지원을 했다.


ipTIME의 최종 답변

ipTIME 과 질답을 갖는 과정에서 알게된 구글링에서는 이 제품에 사용한 리얼텍 블루투스 칩셋은 aptX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 제품에 사용된 칩셋은 Realtek RTL8761B 인데 이것은 리얼텍 홈페이지에서 조사를 할 수 없는 제품이었다.

단, RTL8763B 칩셋은 있었다. 번호가 2개나 늦은 것으로 보아서 후속작일 수도 있는 칩셋이었다.

이 칩셋의 상세설명에서

SBC, and AAC-LC audio codecs supported for BT audio streaming

이라고 지원하는 코덱을 설명하고 있었다.

즉 aptX 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지 않았다.

제조사 칩셋 설명 페이지 : https://www.realtek.com/en/products/communications-network-ics/item/rtl8763b

그래서 해당 사항을 좀 더 자세하게 ipTIME 질문게시판에 최종으로 올렸다.

윈도우 11 22H2 로 업데이트한 상황이고 새로 제공한 드라이버도 안되고, 위의 사이트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어떤 것이 맞는냐 등의 내용으로.

최종적으로 온 답변은 22H2 업데이트 상황에서 aptX 가 안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조사에 조치를 요청한 상태이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되면 회원 정보 이메일로 보내주겠다.

였다.

일단 ipTIME 도 인지를 했다는 것에 만족한다. 이것을 몰랐던 예비 구매자들은 헛된 기대를 안가지게 될 테니까.


aptX 지원은 꿈인가?

ipTIME BT50 블루투스 5.0 동글이를 사용해도 aptX 를 윈도우 11에서 연결하는 것이 안된다는 것은 실망을 주었다.

중국 저가형 블루투스 오디오 송신기 TX40 으로 윈도우 11 에서 aptX adaptive 까지 지원하는 것을 사용해 봤지만 불편함이 있었기에 테스트를 해 봤는 데 결과는 실패였다.

ipTIME의 말대로 윈도우 11 22H2 업데이트 환경 때문인 지, 리얼텍 칩셋 자체의 문제인 지 확실하지 않지만 좌우간 이번에는 실패했다.

그래서 다양하게 구글링을 해 보게 되었다.

다음에 윈도우 11 에서 aptX 연결의 해결방법을 알려주겠다.


추가 정보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