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문제 발생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오다 문제가 발생했다. 10월 경에 공유기를 Mesh 시스템으로 교체를 하면서 무선 네트워크가 통합되었다.
기존에는 2개의 유무선공유기로 사용하면서 5G와 2.4G를 별도로 운영하면서 사용을 하였는 데, Iptime의 A6004MX을 사용하면서 통합사용으로 설정되었다.
이로 인해서 샤오미 Mi Home 앱의 접속이 끊기게 되었다.
그래서 앱으로 외부 접속이나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런데 1년 넘게 사용하면서 그렇게 자주 사용하던 앱이 아니라서 관심을 끊었다.
그러다 얼마 전 필터 교체 시기가 다가와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해결 방법을 찾게 되었다.
해결 방법 아이디어
오프라인으로 된 상태를 연결하기 위해 샤오미 Mi Home 장치 재설정을 여러 번 하였으나 네트워크 연결 시간 초과라고 해서 실패를 하였다.
Iptime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질문과답 게시판에서 조회를 해봤는 데, 유사한 경우가 없어서 구글링을 해 보았다. 역시 못찾았다.
다시 몇 번의 시도를 해 봤으나 실패를 하였다.
그러다 무심코 넘겼던 페이지에서 한가지 단서를 보았다.
Wi-Fi는 2,5GHz 인터넷 연결 이란 부분이었다.
이것이 처음 구입했을 때도 이 조건 때문에 Ni Home 설치때 연결시 혼동을 주었는 데, 깜박했다.
그런데 Mesh 시스템으로 연결되어서 2.4GHz로 연결이 안되는 데,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몰랐다. 옆의 이미지는 해결을 한 후 접속하는 화면이다.
결국을 방법을 찾았다.
Mesh 에서 2.4Ghz 와이파이 사용
Iptime 관리자에 접속한 후 Easy Mesh 관리툴을 조사해 보았다.
그러다 놓치고 있었던 옵션이 보였다. 바로 2.4/5GHz 통합사용 옵션이었다.
2,4GHz 옵션을 다르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옵션을 보니 거기에 2.4GHz 무선 분리(수동) 옵션이 있었다.
그것을 설정하고 이름을 정하고 비빌번호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다시 Mi Home 연결을 시도하였다.
시도하기 전에 모바일의 와이파이 접속을 2.4GHz 로 변경을 먼저 하였다.
Mi Home 연결 성공
샤오미 Mi Home 장치 재설정의 과정을 다시 거쳤다.
이번에는 다행히 연결이 되었다.
샤오미의 공기청정기가 2.4GHz에서만 연결이 되는 데, Mesh 환경에서는 5GHz로 세팅이 되어서 2.4GHz로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내서 해결을 하였다.
알고보면 간단한 데, 모를 때는 정말 답답했다.
혹시나 해서 다시 Mesh 설정을 2.4/5GHz 통합사용 으로 바꿨더니 다시 연결이 끊겼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펌웨어 업데이트 되어서 수정되거나 사용을 안할 때까지 수동 설정을 계속 유지해야겠다.
추가 정보
Iptime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