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구입 배경
아이뮤즈의 30W 고속 충전기를 사용 중이었다. 그런데 이것은 USB C 타입 단자 1개와 USB A 단자 1개를 지원하는 데, 2개의 단자에 모두 연결해 사용하면 왠지 느리게 충전된다고 느꼈다.
제품 사용 설명서에도 그렇다고 적혀 있기도 했다.
그런데 어떤 용량으로 충전하는 지 궁금하였다. 그래서 측정기를 구입할까 하는 생각이 있었는 데, 맥도도의 디스플레이 충전 케이블이란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동안 살까 말까 하던 65W 초고속 충전기도 같이 구입하게 되었다.
쿠팡에서 맥도도 65W 초고속 충전기와 디스플에이 충전 케이블을 같이 구매하였다. 로켓배송이라서 일요일에도 받을 수 있었다.
제품의 개봉
맥도도 65W 초고속 충전기
충전기 박스는 심플하게 되었다. 흰박스에 제품의 사진이 있는 모양인 데, 애플의 방식과는 달리 색상에 오렌지색과 블루 색상이 포인트로 사용하여 컬러풀하였다
박스를 벗기면 오렌지색의 내부 박스가 보였다.
박스를 개봉하면 인증서 및 설명서와 얆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완충재에 충전기 본체가 담겨 있다.
구성품은 충전기 본체만 있다. 케이블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충전기의 전원 방식은 220V의 돼지코로 되어 있었고, 일체형으로 되어 있었다. 측면에 65W라고 인쇄 각인되어 있었다.
디스플레이 충전케이블
충전 케이블의 박스이다. 충전기보다는 오렌지색상이 많이 사용하였다. 맥도도의 주 컬러는 오렌지 색상인 듯 싶다.
박스에서 빼내면 플라스틱 보관케이스에 충전케이블이 담겨 있다.
심플한 구성이다.
구입한 제품은 C to C 케이블이어서 양 쪽이 USB-C 형식의 단자로 되어 있다. 이 제품은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케이블답게 고급 재질로 제작되어 있다.
나일론 원단을 꼬임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견고하고 탄탄한 구조로 되어 있고, 엉킹이 없는 케이블이라고 한다. 일단 두꺼워서 신뢰가 가는 케이블이다.
단자와 케이블의 연결부위도 튼튼해 보여서 단선이 쉽게 되지 않게 보였다.
그런데 벨크로 케이블은 별로 쓸모없을 듯. 키보드 제품에서 벨크로 케이블은 다른 모니터나 마우스 케이블을 동시에 정리할 수 있는 효용성이 있지만, 이것은 그다지…
제품의 사용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뮤즈 30W 충전기와 비교를 해 보았다. 이 제품이 초소형 사이즈라고 자랑하는 데, 그렇게 작다는 느낌이 없었는 데, 역시 30W보다는 컸다.
그럼 다른 65W 충전기는 얼마나 크다는 것인 지…
단자의 모습을 비교해 보았다. 2개의 단자와 3개의 단자로 확연히 비교가 되었다.
USB-C 타입 2개와 USB-A 1개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단자로 충전하는 데 출력이 다르다는 것은 상세페이지에 위와 같이 적혀 있다. 또한 2개 이상 같이 사용할 경우 출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5W를 온전히 사용하려면 USB-C 단자 첫번째 것만 사용해야 된다고 한다.
사용하기 위해 멀티탭에 장착을 하였다. 기존 보다 더 높은 크기여서 흔들리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 데, 다행히 흔들리지는 않았다.
무게도 적당한 지 장기간 사용 중인 데, 쳐짐은 그동안 없었다.
디스플레이 고속 충전 케이블을 아이패드 프로에 사용해 보았다.
충전기에서 1개만 사용해서 충전을 해 보는 것이었다. 아이패드 프로의 잔존 전력이 70%일 때 충전하는 것이어 초기에는 27W로 잡히다가 15W 수준으로 떨어졌다.
아이패드 프로 4세대가 30W 충전 지원이라고 아는 데, 아직 그 전력으로 충전하는 것을 보지는 못했다.
그래도 27 ~28W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80% 이상 잔여량이 나오면 낮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갤럭시 S10에 사용해 보았다. 잔여량이 60%인 상태에서 충전을 해 보았다
11W 정도 나오다가 7 ~ 8W로 10W 미만으로 떨어져서 충전이 되었다. 갤럭시 S10이 15W 충전을 지원하는 데, 그만큼 고속으로 충전을 하지 못한다.
아이패드는 30W 지원에서 급접한 충전량을 보여주지만, 갤럭시 S10은 15W에 근접한 충전량을 보여주지 못했다.
제품의 문제
위의 테스트는 USB-C 첫번째 단자만 이용해서 테스트한 것이었다. 최대 65W까지 지원하는 충전 단자에서 하였지만, 기기 자체의 충전 출력으로 제한은 있었다.
문제는 2개 이상의 단자에서 동시에 충전할 때 였다.
제품의 상세페이지에는 멀티 충전의 경우 문제가 없다고 나왔는 데, 실제로는 문제가 있었다.
USB-C 1번 단자에 디스플레이 충전 케이블을 사용해서 아이패드 프로를 충전하면서 USB-A 3번 단자에 일반 충전 케이블로 갤럭시 S10을 충전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했다.
디스플레이에 충전 출력이 깜빡이면서 아이패드 프로의 충전 아이콘이 꺼졌다 켜졌다 하거나, 충전 출력이 높아졌다, 낮아졌다를 반복하였다.
갤럭시 S10에서는 다른 증상은 없었다.
이게 충전 케이블의 문제인 지, 진짜 충전기의 출력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 지는 아직 모르겠다.
추가 정보
구매페이지
맥도도 디스플레이 C타입 to C타입 PD 고속충전 케이블
14,220원
맥도도 GaN PD3.0 PPS 65W 초고속 미니 3포트 멀티충전기
43,2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