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마케팅 툴 M-자비스 사용법

쇼핑몰 마케팅 툴 M-자비스 사용법

쇼핑몰 마케팅 툴

쇼핑몰을 운영을 하면 판매량을 증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본다. 그 중에서 검색 순위를 상위에 랭크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것을 위해 검색순위 상위 키워드들을 조사를 해야 하는 데 그것을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툴이 몇 가지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트렌드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로 검색어의 추세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키워드 도구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검색량과 연관 검색어 등을 조사한다.

그러나 사용하기가 쉽지 않아서 편한 툴을 찾아서 사용하는 데, 그것 중 하나가 아이템 스카우트 가 있다.

https://itemscout.io/

무료였으나 현재는 유료 회원이 되어야 상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다 최근 카카오톡의 채팅을 이용해서 검색 데이터를 조사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알게 되었다.

바로 M-자비스이다.

M-자비스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정리해 본다.


M-자비스

자비스가 원래 아이언맨의 인공지능을 말하는 데, 그것을 따온 듯 싶다.

M-자비스는 카카오톡의 채널을 추가하면 채팅 방식으로 원하는 상품 키워드의 검색량, 파워링크 단가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조금 낫설 수 있으나 사용법이 간단하므로 간편하게 조사해 볼 때 사용하면 좋은 툴이라고 생각한다.

M-자비스 채널 등록

카카오톡 M-자비스 채널 검색

카카오톡은 모바일과 PC버전이 있지만, 채널 등록하는 기능은 PC에 없으므로 모바일에서 등록을 해야 한다. 일단 등록을 하면 PC에서도 채팅을 할 수 있다.

돋보기 검색 기능으로 M-자비스 를 검색하면 채널과 스토어가 나온다.

이 중 채널을 추가하면 된다. 현재 8만명이 친구로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나온다.

모바일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전략 분석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으로 사용하면 조금 불편한 것이 있어서 PC에서 주로 사용한다.

검색을 위해서는 특수기호를 같이 사용해야 하는 데, 사용하는 특수 기호 중 $ 가 일반 자판에는 없기도 하고, 다른 기호를 사용하는 것도 조금 불편해서 PC가 편하다.

내가 모바일 자판이 익숙하지 않거나해서 그런 건 아니다.

일단 검색결과를 드래그해서 복사 붙여놓기가 불편한 점이 가장 큰 이유이다.

간단한 사용방법 설명

  1. 여러 키워드 검색량 동시 조회 (최대 30개까지 가능 !)
  • 키워드 사이 쉼표 입력
    ex.) 키워드1, 키워드2, 키워드3, ··· 키워드30
  1.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1.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단가(CPC)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1.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TOP5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1.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채널 도움말을 클릭하면 나오는 사용방법이다.

이것만 봐도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 지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상세한 사용법 설명

여러 키워드 검색량 동시 조회

M-자비스 검색방법

여러 키워드들을 동시에 검색해서 각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조회할 때 사용한다.

물론 하나의 키워드만 조회할 때도 사용한다.

조사하려는 키워드들을 쉼표(,)로 묶어서 입력하면 된다. 맨 마지막 단어의 끝에는 아무 기호도 없이 전송하면 된다.

최대 30개 단어를 조사할 수 있다.

M-자비스 키워드 검색량 조회

입력한 키워드 순으로 총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 / PC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조회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검색을 하고자 하는 단어 끝에 (*) 표시를 붙이면 된다.

예로 디퓨저공병 의 상세데이터를 조사해 보니 위와 같이 나온다.

검색량, 남녀 비중, PC, 모바일 뿐만 아니라 연령대별 검색현황을 알 수 있다.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단가(CPC) 조회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가격 검색

이 기능이 상당히 좋은 데, 키워드의 파워링크 순위별 광고단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광고에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빠른 시간내에 5위까지의 광고 단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검색어 끝에 (@) 기호를 붙여서 조사하면 된다.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TOP5 조회

M-자비스 상위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검색어로 조회되는 상위 5위까지의 블로그 게시글을 조회할 수 있다.

진짜로 맞는 지 네이버 검색에서 같이 조회를 해 봤는 데 아래와 같은 결과로 증명이 되었다.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검색 비교

View > 블로그 에서 같은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워드 뒤에 (&)를 붙이면 된다.

네이버 검색에서 파워링크의 확장소재 중 블로그 리뷰 링크 자료 조사에 사용할 수도 있고, 트렌드 조사 차원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네이버 상위노출 전략 분석 PC버전 카카오톡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M-자비스의 꽃이라고 본다.

키워드 뒤에 ($)를 붙이면 된다.

모바일에서는 자판의 문제인 지 $를 쉽게 보이는 곳에 없어서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PC는 쉬우니까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기능은 바로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 시 1페이지에 노출되려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한 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든 디퓨저 공병의 경우 네이버 쇼핑 검색 시 1페이지에 나올려면

판매건수 210개 이상, 텍스트 리뷰 수 120개 이상, 포토 리뷰 90개 이상이 되면 1페이지 상단에 노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쇼핑검색 로직의 변경으로 가격비교 카탈로그가 상위에 포진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단품으로 상위에 랭크된 상품들이 있다.

그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는 매출 분석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상위 10개 상품의 평균 판매수, 평균가격, 평균매출을 알 수 있어서 해당 상품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서 신규 상품 출시에 시장의 진입 여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평가

상당히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중요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다.

너무 늦게 알았다. 8만명이나 알고 있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니…

사용하다 보니 아쉬운 점이 있었다.

키워드 검색에서 파워링크 단가 만 조회가 된다는 것이었다.

쇼핑검색의 상품검색도 가능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템 스카우트가 유료화된 후 처음으로 쓸 만하다는 생각이 든 마케팅 툴이었다.


추가정보

https://cafe.naver.com/mjarvis2080
M-자비스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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