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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마케팅 툴
쇼핑몰을 운영을 하면 판매량을 증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본다. 그 중에서 검색 순위를 상위에 랭크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것을 위해 검색순위 상위 키워드들을 조사를 해야 하는 데 그것을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툴이 몇 가지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트렌드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로 검색어의 추세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키워드 도구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검색량과 연관 검색어 등을 조사한다.
그러나 사용하기가 쉽지 않아서 편한 툴을 찾아서 사용하는 데, 그것 중 하나가 아이템 스카우트 가 있다.
무료였으나 현재는 유료 회원이 되어야 상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다 최근 카카오톡의 채팅을 이용해서 검색 데이터를 조사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알게 되었다.
바로 M-자비스이다.
M-자비스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정리해 본다.
M-자비스
자비스가 원래 아이언맨의 인공지능을 말하는 데, 그것을 따온 듯 싶다.
M-자비스는 카카오톡의 채널을 추가하면 채팅 방식으로 원하는 상품 키워드의 검색량, 파워링크 단가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조금 낫설 수 있으나 사용법이 간단하므로 간편하게 조사해 볼 때 사용하면 좋은 툴이라고 생각한다.
M-자비스 채널 등록
카카오톡은 모바일과 PC버전이 있지만, 채널 등록하는 기능은 PC에 없으므로 모바일에서 등록을 해야 한다. 일단 등록을 하면 PC에서도 채팅을 할 수 있다.
돋보기 검색 기능으로 M-자비스 를 검색하면 채널과 스토어가 나온다.
이 중 채널을 추가하면 된다. 현재 8만명이 친구로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나온다.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으로 사용하면 조금 불편한 것이 있어서 PC에서 주로 사용한다.
검색을 위해서는 특수기호를 같이 사용해야 하는 데, 사용하는 특수 기호 중 $ 가 일반 자판에는 없기도 하고, 다른 기호를 사용하는 것도 조금 불편해서 PC가 편하다.
내가 모바일 자판이 익숙하지 않거나해서 그런 건 아니다.
일단 검색결과를 드래그해서 복사 붙여놓기가 불편한 점이 가장 큰 이유이다.
간단한 사용방법 설명
- 여러 키워드 검색량 동시 조회 (최대 30개까지 가능 !)
- 키워드 사이 쉼표 입력
ex.) 키워드1, 키워드2, 키워드3, ··· 키워드30
-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단가(CPC)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TOP5 조회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 키워드 뒤에 $ 붙이기
ex.) 키워드$
채널 도움말을 클릭하면 나오는 사용방법이다.
이것만 봐도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 지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상세한 사용법 설명
여러 키워드 검색량 동시 조회
여러 키워드들을 동시에 검색해서 각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조회할 때 사용한다.
물론 하나의 키워드만 조회할 때도 사용한다.
조사하려는 키워드들을 쉼표(,)로 묶어서 입력하면 된다. 맨 마지막 단어의 끝에는 아무 기호도 없이 전송하면 된다.
최대 30개 단어를 조사할 수 있다.
입력한 키워드 순으로 총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 / PC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상세 데이터 조회
검색을 하고자 하는 단어 끝에 (*) 표시를 붙이면 된다.
예로 디퓨저공병 의 상세데이터를 조사해 보니 위와 같이 나온다.
검색량, 남녀 비중, PC, 모바일 뿐만 아니라 연령대별 검색현황을 알 수 있다.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단가(CPC) 조회
이 기능이 상당히 좋은 데, 키워드의 파워링크 순위별 광고단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광고에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빠른 시간내에 5위까지의 광고 단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검색어 끝에 (@) 기호를 붙여서 조사하면 된다.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 블로거 TOP5 조회
검색어로 조회되는 상위 5위까지의 블로그 게시글을 조회할 수 있다.
진짜로 맞는 지 네이버 검색에서 같이 조회를 해 봤는 데 아래와 같은 결과로 증명이 되었다.
View > 블로그 에서 같은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워드 뒤에 (&)를 붙이면 된다.
네이버 검색에서 파워링크의 확장소재 중 블로그 리뷰 링크 자료 조사에 사용할 수도 있고, 트렌드 조사 차원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제품 분석 및 마케팅 전략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M-자비스의 꽃이라고 본다.
키워드 뒤에 ($)를 붙이면 된다.
모바일에서는 자판의 문제인 지 $를 쉽게 보이는 곳에 없어서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PC는 쉬우니까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기능은 바로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 시 1페이지에 노출되려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한 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든 디퓨저 공병의 경우 네이버 쇼핑 검색 시 1페이지에 나올려면
판매건수 210개 이상, 텍스트 리뷰 수 120개 이상, 포토 리뷰 90개 이상이 되면 1페이지 상단에 노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쇼핑검색 로직의 변경으로 가격비교 카탈로그가 상위에 포진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단품으로 상위에 랭크된 상품들이 있다.
그 조건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는 매출 분석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상위 10개 상품의 평균 판매수, 평균가격, 평균매출을 알 수 있어서 해당 상품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서 신규 상품 출시에 시장의 진입 여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평가
상당히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중요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다.
너무 늦게 알았다. 8만명이나 알고 있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니…
사용하다 보니 아쉬운 점이 있었다.
키워드 검색에서 파워링크 단가 만 조회가 된다는 것이었다.
쇼핑검색의 상품검색도 가능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템 스카우트가 유료화된 후 처음으로 쓸 만하다는 생각이 든 마케팅 툴이었다.
추가정보
https://cafe.naver.com/mjarvis2080
M-자비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