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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 쓰는 남자
2004년 부터 앱을 이용해서 가계부를 쓰고 있다. 그 이전에는 가계부라기 보다는 메모장에 지출내역을 적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2004년에 PDA를 사용하게 되면서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다 보니 가계부를 사용하게 되었다.
물론 회사의 지출내역서만큰 대변과 차변을 정확하게 적는 것은 아니고 대략적인 금전의 이용현황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록 적고 있다.
초기에는 지출 내역을 일일이 적는 방식이었으나, 삼성 RW6100 PDA폰으로 넘어오고 신용카드사에서 문자로 사용내역을 보내주기 시작하면서 문자인식이 되면서 편해졌다.
이 과정에서 많은 앱들을 사용하였다. 문자인식과 편한 기능을 쫒아서 바꾸는 것이었다.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많았고, 데이터 이전이 안되거나, 기종의 변경에 따른 문제로 가계부의 데이터 손실을 겪었다.
그러다 2014년 5월부터 네이버 가계부를 이용하고 있다.
네이버 가계부가 가장 편하고 좋은 앱이라서가 아니라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기대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그 이전에는 유료 앱을 사용해도 고객 지원이 계속 될 지, 안망할 지 의문인 앱들이 많았다.
실제로 사용 중이었다가 서비스를 중단한 앱도 사용해 보고 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앱이 필요했다.
더욱이 네이버는 네이버 자체의 서비스로도 사용가능해서 인터넷만 되는 곳이라면 모바일과 PC 모두에서 연동이 되어서 사용했다.
문제의 발생
그동안 특별한 문제 없이 사용해 왔기에 다른 앱들은 관심도 없이 오랜 기간 네이버 가계부를 사용해왔다. 오랜 기간동안 UI에 변경이 없어서 낡은 듯한 디자인이었지만 만족해왔다.
그런데 9월 14일부터 삼성카드 결제시 네이버 가계부에 자동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을 16일에 알게 되었다.
예전에도 이러한 경우가 간혹 있어서 문자내역 가져오기로 결제내역을 불러 봤다.
그런데 14일 이 후 결제가 하나도 불러 오지 않았다.
문자 내역을 확인해 보았다.
14일 결제에서 이상함을 보았다.
문자 발송 방식이 바뀌었다. 삼성카드에서 뭔가 변경이 된 모양이었다.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다가 결국에는 앱을 바꿀 때인가 싶어서 구글 플레이에서 앱들을 찾아 보았다.
그러다 알게 된 것이 네이버 가계부의 리뷰에 나와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이 많다는 것을 보았고, 다른 가계부 앱을 사용하는 리뷰에도 비슷한 증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앱을 바꾼다고 해결 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문제의 해결 방법
네이버 가계부 PC 버전에서 자료를 찾다가 오류신고를 해 보려고 했다. 그런데 PC버전에서는 오류신고 페이지를 찾지를 못했다.
오히려 모바일 버전에서 환경설정 > 오류신고 에서 찾을 수 있었다.
클릭하고 들어갔다.
추천 도움말에 나와 같은 삼성카드는 아니지만, 롯데카드 결제 문자가 자동 등록되지 않는 경우 라는 문구가 보였다.
구글플레이에 등록한 앱의 사용자 평가에서는 최근까지도 문자 자동등록이 안된다고 불만을 적은 리뷰가 있어서 해결이 안되는 줄 알았는 데, 이미 있었다.
설명된 해결방법은 문자의 수신방식을 바꾸면 된다고 하였다.
메시지앱(문자) > 우측상단의 설정 > 채팅+관리 > 채팅+끄기 로 설정하라고 되어 있었다.
물론 채팅+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자메시지의 수신여부와 채팅처럼 대화하는 것을 못하지만 그 기능이 나한테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채팅+ 기능을 끄기로 했다.
채팅+ 기능을 사용 중이어서 채팅+ 끄기 로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간의 세팅 시간이 지나면 위와 같이
채팅+ 켜기
로 바뀌게 된다.
이 후 결제를 하면 위와 같이 예전과 같은 문자로 인식되어 받아들여 진다.
네이버 가계부 앱을 실행해 보았다. 자동 등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해결을 볼 수 있었다.
마무리
16일에 인지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다가, 결국 다른 앱을 설치해보려고 앱들 분석을 해 보았다.
결국 문제는 네이버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어 해결방법을 네이버에서 찾아보게 되었다.
이틀동안 시간을 보냈지만 결국 해결하였다.
네이버에서는 채팅방식으로 문자를 전송하는 신용카드사들과 기존 방식으로 문자를 보낸 곳이 있어서 해결을 하지 못한다고 하는 데, 과연 그것이 진실일 지는 모르겠다.
왜냐하면 그동안 보인 네이버의 가계부에 대한 지원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가계부를 사용하게 된 이유가 지원이 끊기지 않고 네이버가 망할 리는 없는 회사였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동안 소리 소문없이 사라진 네이버 서비스들이 있었다.
네이버 가계부 역시 네이버가 금융 쪽에 진출하면 부가 서비스로 강화해 지원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의 정부 규제를 보면 금융 쪽 진출은 어려울 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돈 안되는 서비스라고 퇴출되지 않을까하는 불안이 있다.
어쨋든 채팅+ 기능을 꺼서 해결을 보았다.
추가정보
네이버 가계부
https://moneybook.naver.com/mybook/write.naver
덕분에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간단히 해결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