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설치 호환성 TPM 2.0 체크 방법 및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 11 설치 호환성 TPM 2.0 체크 방법 및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 11

얼마 전 6월 24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11 출시를 알렸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윈도우 10이 출시될 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10 사용자을 대상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이라고 하는 데, 윈도우 7이나 8 사용자에서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한 경우도 해당되는 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5달러 정도의 시디키로 설치했던 사람들도 업그레이드가 되는 지도 아직은 알 수 없다. 아마 막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사용하는 PC가 업그레이드가 되는 지는 궁금하다. 왜냐하면 이번 윈도우 11은 요구사항이 이전과는 다른 것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TPM 2.0이 있기 때문이다. 보안과 관련된 기능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 사항을 요구하였기 때문이다.


호환성 체크 프로그램

기사로 나온 방식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1 홈페이지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체크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pchealthcheck

그러나 이 페이지에서 현재 앱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었다.

페이지에 접속하면 호환성 확인 항목에 출시 예정으로 되어 있었다.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체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 체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일반 유저가 개발해서 공개되었다.

https://github.com/rcmaehl/WhyNotWin11
위 페이지에 접속하면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처음에는 보안 관련 에러 페이지가 나온다. 개인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인증서를 받지 않아서 생긴 문제이다.

허용하면 계속 진행이 된다.


호환성 체크 1차 결과

WhyNotWin11 프로그램을 통해 1차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2019년에 새로 구입한 최신형 PC (당시)였기에 호환성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TPM 버전에서 에러가 나왔다.

믿지 못할 결과였다.

윈도우 자체에서 TPM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윈도우 키 + R 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창이 뜬다.
tpm.msc
해당 창에서 열기에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TMP 기능을 체크해 준다.

여기에서도 TPM을 찾을 수 없다고 나왔다.

내가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나름 인기있는 메인보드인 ASRock B450M PRO4 에즈윈이었다.

메인보드 메뉴얼을 찾아보았다. TPM 소켓은 분명 있었다. 그럼 TPM이 장착이 안되어 있는 것인가?

그 자리에는 아무 것도 없었다.

실망이었다. 왜 호환이 안되는 것인가?


해결 방법 찾아보기

제조사 홈페이지를 찾아보고, 구글링으로 알아보니 최신 CPU에는 기능에 가상 TPM 기능이 있다고 하였다. 역시 해결 방법이 있었다.

메인보드의 CMOS 바이오스에서 설정을 할 수 있다고 제조사에서 알려왔다.

부팅 시 Del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로 들어가게 된다. 여기에서 CPU 환경 설정 관련 메뉴에서 fTPM 설정을 바꿀 수 있다.

기본 설정이 Disable로 되어 있어서 Enable로 바꾸면 된다.


호환성 체크 2차 결과

부팅을 다시 해보고 WhyNotWin11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다.

아까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TPM 2를 발견해서 모든 항목들이 체크가 되었다.

혹시나 해서 윈도우에서도 체크를 해 보았다.

여기에도 준비가 된 상태로 나왔다.


결론

윈도우 11로 업그레이드 하는 데 있어서 호환성 체크에서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CPU의 지원여부이다.

인텔의 8세대 CPU, AMD는 라이젠 2세대 이상을 지원해야 한다. 왜냐하면 CPU 내부에 TPM이 가상으로 작동하는 것이 이 제품 이상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메인보드에서 TPM 칩셋이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제조사에서 과연 구형 제품에 장착되어 있을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아직 정식 출시 전이기 때문에 호환성 체크한 데로 설치 가능 여부가 될 지는 확실치 않는다. 호환성의 폭을 넓여서 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윈도우 10이 바로 지원 중단되는 것도 아니다. 2025년 10월 14일까지 지원한다고 한다. 사용자들의 이용현황에 따라 더 연기될 수도 있다.

그리고 수 많은 경험을 해 본적 있듯이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바로 설치를 해보는 것은 모험이다. 1 ~ 2년은 두고 본 후 안정화 되었다고 평가를 받은 후에 설치를 해야 한다.

올해 출시되었다면 내년 말이나 내후년 정도가 설치 적정기이지 않을까 싶다.

인텔 8세대와 AMD 라이젠 2세대 이 후에 출시된 CPU 사용자 중에서 TPM 호환성 체크에 에러가 나온 경우라면 fTPM 기능을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활성화할 수 있으니 미리 실망하지 않기를 바란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