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중에 그나마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아마도 가계부가 아닐까 싶다. 일정관리 프로그램, 지하철 약도 보기, Book 뷰어, 게임 정도에 옵션으로 GPS 정도 사용하는 것에 추가가 되는 것이 바로 가계부 기능일 것이다.
그 중 그동안 돈돈이, 애니머니, Spb Finance를 사용해왔는 데 그중에 그나마 가장 나은 것이 Spb Finance 이었기에 오랫동안 사용했었다. 하지만 얼마전 SD메모리 리더기의 문제로 메모리의 모든 데이터가 파손되는 사태로 그동안 저장해두었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게 되어 가계부 적는 것에 의욕을 잃게 만든 사건이 있었다.
그러다 다시금 적게 만든 것이 바로 이 PDA용 가계부 프로그램이다.
첫화면
프로그램은 아직 개발중인 관계로 버전은 0.7a이고 설치 인스톨러 버전이 아닌 exe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PDA의 원하는 위치에 복사시킨 후 실행시키면 바로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의 기능들을 몇가지 열거한다면
보안기능
설정기능에서 2가지 패스워드 설정 기능과 백업 기능등을 설정할 수 있다. 백업 기능이 dat 파일로만 저장이 되기에 Spb Finance와 같이 XML 파일로 저장되어 엑셀과 호환이 되는 것에 비하면 아쉬움이 남는다. 대신 초기 화면에서 HTML로 저장하는 방식이 있어서 조금 위로를 준다고나 할까.
개인설정 – 계좌정보
가계부를 시작하기 전에 개인정보를 먼저 입력해야 하는 데 가지고 있는 통장의 잔액을 초기 잔고 옵션으로 일괄적으로 입력하면 된다. 여기에서 아쉬운 것은 메모 기능이나 계좌번호 저장 기능으로 계좌번호도 저장하고 계좌와 관련된 다른 정보도 입력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좌번호를 외우고 다니지 않는 타입이다 보니 이런 프로그램에서는 반드시 입력할려고 하는 데 이 프로그램에는 그 기능이 없어서 아쉬웠다. 메모 기능이라도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개인설정 – 카드정보
계좌 정보의 기능에서 아쉬움을 느꼈다면 바로 이 카드 설정에서는 그것을 모두 털어낼 수 있는 이 프로그램만의 장점이 있었다. Spb Finance은 뛰어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었으나 외국에서 제작된 것이라 국내 카드와는 다른 환경이었는 데 이 프로그램에 있는 카드 설정은 가지고 있는 카드의 회사별로 결제일에 따른 사용기간 설정이 되어 있고 변경도 할 수 있어서 카드사에서 청구될 당시와 비교도 할 수 있고 청구서가 오기 전에 미리 설정된 사용기간으로 인해 청구금액을 알 수도 있게 되어 있다.
결제일 설정 기능에 따라 기간동안 사용된 금액이 자동 차감되는 것인 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못했으나 그렇게 되어 있다면 정말 바람직한 기능이 아닐까 싶다.
개인설정 – 분류
분류에서는 이미 초기 설정으로 많이 사용되는 항목들을 미리 정해두었기에 별로 손댈 것이 없었다. Spb Finance나 캐쉬 오거나이저, MS money등과 같이 뛰어난 기능을 가진 외국 프로그램은 초기 설정작업에서 모두 재설정을 해야 하는 불편에 비교한다면 많이 좋았다.
입력 화면 – 현금
개인설정에서 초기 잔금 설정에서 빠진 부분이 있다면 바로 현재 보유중인 현금에 대한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은 새로 기입의 화면에서 현금 폴더에서 초기에 설정할 수 있다. 지출, 수입, 정산으로 구분되어 있는 항목에서 입력해 두면 된다. 그러면 바로 내지갑이란 항목에 현재 보유중인 현금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입력화면의 맨 위 상단에는 현재 총자산의 합계 금액과 현재 총잔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환결설정의 보기 기능에서 설정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이 역시 있는 데 계좌에서 현금을 인출해서 내지갑으로 보내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Spb Finance에서 마음에 들었던 계좌간 현금이동은 계좌 이체에서 가능하나 그것을 내지갑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없어서 별도 입력을 해야 한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었다.
입력 화면 – 카드
카드를 사용한 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할부를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에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할부로 차감되지 못하였으나 아마도 이 프로그램에서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입력 화면 – 계좌
계좌간 이체나 계좌 출금, 입금등을 입력하는 곳이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는 데 기본적인 계좌내 현금 이동을 등록하는 것에서는 일반적인 기능을 하지 않을까 싶다.
간략하게 살펴본 MoneyTracer를 보고는 쓸만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더 많은 정보는 개발자의 블로그인
http://blog.naver.com/mobileng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몇가지 아쉬운 기능이 있지만 신용카드 설정에서는 딱 좋은 기능이 아닐까 싶다.
한가지 더 생각나는 아쉬운 기능으로는 예약기능과 반복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매달 꼬박꼬박 같은 금액이 나가는 적금같은 것은 반복 기능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도 있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