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버님 컴퓨터를 내가 사용하던 PC를 청소해서 새로 세팅을 해 드렸다. 내 PC를 업그레이드한 지 벌써 한 달. 그동안 바쁘고, 피곤해서 미루다가 오늘 청소부터 시작해서 윈도우 설치까지 세팅을 마쳤다.
그런데, 내가 사용할 때는 몰랐는 데, 아버님이 사용중이던 마우스가 컴퓨터의 전원을 껐음에도 마우스에는 불빛이 계속 나왔다. 눈에 거슬렸다.
아버님이 사용 중인 마우스와 유사하게 생긴 제품이다. 저렇게 휠 부분에 불빛이 나오고, 바닥의 광센서에도 불빛이 나왔다. 그래서 휠에 불빛이 안나오는 마우스 하나 사서 바꿀려고 했는 데, 바닥에서 나오는 불빛을 생각하니, 해결방법을 찾기로 했다.
CMOS 바이오스를 건드려봤는 데, USB전원에서 해당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찾지를 못했다.
네이버 지식인과 블로그 등에 검색을 해봤는 데, CMOS에 대한 답변과 간혹 윈도우10 전원 옵션에 대한 답변이 있어서 CMOS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이 없어서 포기하고, suspend mode에서 S3가 절전모드상에서 외부 기기들의 전원을 차단한다고 하길레 해당 항목을 auto에서 굳이 S3로 바꿨는 데, 역시 해결이 안되었다.
그리고 윈도우10 전원 옵션 관리에서 usb전원옵션과 관련해서 “usb 선택적 절전모드설정”을 “사용 안함”으로 하면 해결된다고 하길레 시도해 봤는 데, 역시 안되었다.
결국 메인보드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안보던 메뉴얼을 asu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다시 보았다.
USB 파워와 관련된 점퍼가 있었다.
USBPW1-8 점퍼와 USBPW9-14 점퍼.
1-8은 컴퓨터의 뒷면에 위치한 USB단자를 말하는 것 같고, 9-14는 케이스 전면 단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보였다.
여기에 5VSB가 디폴트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메인보드에서 USBPW1-8 점퍼를 확인해보니 확실히 2,3번에 접촉이 되어 있었다. 이것을 1,2번으로 바꾸었다.
완전 해결.
5VSB가 뜻하는 것이 5V Stand By 로 대기전력을 전달하라는 옵션이다. 즉, 5VSB에 점퍼가 있으면 마우스나 USB제품에 대기전력이 미약하게 전달해서 LED에 불빛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것이 필요한 것은 핸드폰 충전할 때 PC의 전원이 껏어도 핸드폰 충전이 가능하게 해 주는 기능이나, USB마우스 중 전원을 충전해서 써야 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이런 옵션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한다. 나한테는 관련 부속 악세서리도 없고, 핸드폰 충전을 굳이 PC에서 할 필요도 없어서, 이 기능 안쓰기로 했다.
내 PC의 경우에는 USBPW1-8로 명칭이 되어 있으나 제작사별로 다른 모양이다. 다른 곳은 PS2_USB_PWR1로 되어 있다고 한다.
컴퓨터(PC)를 꺼도 마우스에 불이 안꺼지는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