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회사 업무로 인해 라이노씨닷넷의 관리에 신경을 쓰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방문자가 많이 줄었군하는 생각을 했는 데, 관리자 페이지에서 신디케이션 관리에 이상한 에러 메시지가 나와서 확인을 해 보았다.
신디케이션의 실효성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일단, 네이버 검색에 용이하게 해주는 기능이고, 웹사이트 검색에서 노출이 그나마 되게 도움을 되는 기능이라 신경을 쓰는 데, 이상한 메시지가 나왔다.
위와 같은 메시지 인데, 5월달의 경우에는 설정을 바꾼 것이 없는 데, 인증 실패로 나와서 신디케이션 Token 값을 새로 설정해서 해결을 보았다. 아마 이 때부터 네이버에서 신디케이션 작업을 했던 듯 싶다.
그런데 어제부터 보이기 시작한 Invalid alliance site 라는 메시지는 처음보는 메시지였다.
공인되지 않은 제휴 사이트(?)
무슨 제휴 사이트? 네이버와 제휴 맺는 방법이라도 있었나?
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서 알아보았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
신디케이션은 2018년 6월 말부터 내부 운영정책에 따라 제휴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내 웹사이트가 신디케이션 제휴 기준에 부합하면서 신디케이션 사용이 유익할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네이버 웹사이트 신디케이션 제휴 제안을 신청해주세요.
(제휴 희망 사이트 : 네이버 , 제휴 구분 : 웹사이트-신디케이션 선택)
위와 같은 내용이 보였다. 운영 정책이 변경되었고, 그것이 딱! 지금이었구나.
해서 공지사항을 알아보았다.
신디케이션의 운영정책이 변경 됩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webmaster/221280922245
공지사항에서 조금 더 자세한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혹시 승인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신디케이션 제휴 제안을 해보기로 했다.
제휴 희망 사이트를 "네이버"로 선택하고, 제휴 구분을 "웹사이트-신디케이션"을 선택해서 신청서를 작성하였다.
제휴제안 등록 완료!
좋은 소식이 올 지…
마케팅하기 점점 힘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