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상품 2.0 버전으로 전환등록

이베이 상품 2.0 버전으로 전환등록

20180205_01.jpg

이베이 (옥션, 지마켓)의 상품 2.0 전환등록 방법이 제공되었다. 1월 18일부터 제공하였다고 하는 데, 오늘 공지 메일을 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은 이미 오래전에 스마트 에디터 3.0버전으로 큰 제약없이 변경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였는 데, 이베이는 상품 2.0에 제약사항이 많다보니 늦게 제공하였으며, 역시 제약사항이 많은 상태로 제공되었다. 

20180205_02.jpg

공지를 접하고, 테스트해보기 위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해 보았는 데, 공지사항에 있는 "전환등록" 버튼이 보이질 않았다. 이 버튼은 보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나처럼 안보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바로 조회항목설정에서 노출할 컬럼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이다. 조회항목을 수동으로 설정한 사람들의 경우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모양이다. 전체 컬럼 목록에서 전환등록을 찾아서 오른쪽 "노출할 컬럼"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그리고 적용시켜야 한다.

20180205_03.jpg

위 설정을 한 후 상품관리를 재 로딩을 하면 상품 2.0 전환등록 버튼이 보인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 2.0 등록 페이지가 뜨면서 수정을 통해서 2.0으로 변환을 할 수 있다.

20180205_04.jpg

상품 2.0의 등록 페이지가 보인다. 등록 과정을 다시 거치는 느낌이다. 빠른 시간에 할 수 없을 것 같다. 스마트스토어에 비하면 엄청 불편한 방식이다.

2.0으로 변경해서 얻는 장점은
– 상품평/문의,정렬점수
– 구매기간이 남아 있는 부가 서비스
이라고 하는 데, 판매수량 데이터는 연계되는 것인 지 나오지 않았다.

재설정해야 하는 것은
 – 상품 이미지
 – 상품 상세설명 
 – 배송정보 ( 단, 스마일 배송은 자동설정) 
 – 주문옵션 ( 단, 상품 2.0 에서 주문옵션 사용가능 카테고리는 설정 가능) 
 – 그 외 상품정보는 상품 2.0 카테고리별에 맞게 추가로 설정
이건 뭐… 새로 등록하는 것과 뭐가 다른 지…

사용할 수 없는 정보는
 – 추가구성 
 – 주문옵션 추가금 
이다. 결국 1.0 버전의 옵션과 관련된 상품정보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이 상황이라면 그냥 1.0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지만, 조만간 1.0으로 등록한 상품은 더 이상 지원하지 않고 삭제를 하겠다는 공지가 나오겠지.

플레이오토나 사방넷에서 아직 상품관리를 지원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 데, 과연 지금 전환을 할 필요가 있는 지 의문이다. 전환을 하긴 해야겠으나, 전환 시점에 대해 망설여진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