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이 2월 1일부터 스마트스토어로 리브랜드를 했다.
오늘 변경된 사항들을 체크해 보았다.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보인 것이 링크의 변경이다. 스토어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storefarm.naver.com 이 smartstore.naver.com 으로 변경이 되었다.
변경사항 검토
1. 연관상품(코디) 기능
상품관리에 연관상품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다.
코디 상품 기능으로 패션의류, 패션잡화, 출산/육아>유아의류, 유아잡화 카테고리에 등록한 상품들을 이용해서 구성할 수 있다.
상품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서 구성하려는 상품을 불러 들어야 한다.
해당 카테고리에 등록한 상품이 25개 뿐이라 코디 구성하기에 힘들었다.
향후 재등록작업을 통해 이 기능을 이용해야겠다.
테스트로 2개를 불렀는 데, 합계금액이 표시되는 것이 신기했다.
이 기능을 의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카테고리에도 빨리 적용이 되었으면 좋겠다.
2. 상품 태깅 기능
스마트 에디터 3.0 기능으로 등록한 상품에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등록한 상품과 관련있는 제품을 링크시켜 해당 상품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미지당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상품당 최대 3개 이미지에 상품 태깅할 수 있다.
사용법은 이미지를 선택 후 위의 그림의 빨간 원 안에 있는 태깅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이미지 상에서 태깅하려는 상품을 클릭 후 우측에서 상품명으로 검색해서 선택하면 된다.
이 기능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 듯.
관건은 신규상품은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등록하거나 기존 상품은 변환해야 하는 것인 데, 이 경우 플레이오토나 사방넷과 같은 통합관리툴로 상품을 관리하는 경우라면 상품 내용 수정은 이제 이 툴들로 수정을 못하게 된다.
3. 전시개편 (스토리형, 트랜디형)
오타네. 큐브형은 비교를 위해 캡쳐를 했다.
새로 추가된 테마는 스토리형과 트랜디형이다.
스토리형은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등록 시 블로그 형식으로 작성하면 정상적으로 표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써는 트랜디형이 괜찮아 보인다.
상품 이미지도 크고, 프로모션 구성도 있는 것이 잘 구성된 쇼핑몰처럼 보인다.
4. Biz Advisor 고급분석 통계 서비스
통계 기능이 매우 세분화되었다.
그러나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타겟 상품별 통계 기능 등 원하는 기능이 없다. 그래도 이전에 비하면 많은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네이버 광고하고 엮어서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로그 분석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면 더 좋을 텐데…
고객 관리 기능은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다. 해당 기능에 대한 관심이 적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