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 네이버 스토어팜 공지사항
1월 18일에 네이버 스토어팜 공지사항에 올라온 내용이다.
스토어팜이 개편한다는 소식이다.
지난 1월 3일에 "코디"라는 신규 서비스가 2월 1일부터 시작된다는 공지가 있었는 데, 다른 서비스들도 추가되면서 아예 개편하는 모양이다.
단지, 너무 촉박한 일정이 아닐 지 의문이다.
일단 개편되는 서비스를 확인해보자.
스토어를 좀 더 예쁘게, 상품정보를 좀 더 풍부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 01
신규 탬플렛 추가로 스토어팜 화면 관리에서 PC 전시관리와 모바일 전시 관리로 플랫폼에 따라 별도로 관리하던 화면구성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화면 구성으로 변경하는 모양이다.
트랜디형과 스토리형으로 2가지인데, 이것이 기존의 테마에서 추가되는 것인 지, 변경되는 것인지 정확하지가 않다.
트랜디형은 제품명, 간략한설명문구,가격으로 구성된 듯 보이며, 스토리형은 블로그 진열 형식으로 보인다.
트랜디형은 규격화된 이미지 사이즈와 텍스트 규칙이 있는 듯 보이며, 스토리형은 자유로운 이미지 사이즈와 텍스트 규격이 없는 듯 보인다.
스토어를 좀 더 예쁘게, 상품정보를 좀 더 풍부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 02
코디세트는 1월 3일 공지에 올라온 기능이다. 하나의 의상 연출 컷으로 착용한 의상 전부를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5개까지 상품을 세트로 묶을 수 있다고 공지에 올라온 바 있다. 코디 세트로 묶으면 구성 상품을 보게 되면 다른 코디 상품들을 볼 수 있고, 연출된 컷을 볼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스토어를 좀 더 예쁘게, 상품정보를 좀 더 풍부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 03
상품 태깅 기능이 추가되었다. 스마트 에디터 3.0을 통해 설정이 가능한 기능으로 상세페이지에 등록하는 이미지에 원하는 위치를 고정하여 해당 상품의 정보를 링크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보인다.
코디와는 다른 점은 상세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만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같이 구매할 수는 없는 모양이다. 그리고 코디 기능은 아직은 의류 쪽에 국한되어 적용되었는 데, 이 기능은 그러한 제한은 없지 않을까 싶다.
스마트한 상품 / 스토어 관리 기능 01
OCR 자동등록 시스템은 상품택을 찍어 이미지를 인식시켜 자동으로 속성을 등록하게 해 주는 기능이라고 한다. 의류 외에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일 지 의문이다. 대표적인 곳이 식품류일 텐데, 식품 상품에는 택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없지 않나 싶다.
좌우간 속성 값을 하도 입력하지 않으니 이런 꼼수를 마련한 모양.
2월 중 백화점, 아울렛에 적용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의류쪽만 적용될 듯.
스마트한 상품 / 스토어 관리 기능 02
쇼핑챗봇은 네이버톡톡의 확장 기능으로 보인다. 반복되는 CS처리를 챗봇 기능으로 해결한다는 것인 데, 위의 설명 중 특이한 부분은 응대 시나리오 구성에서 상품 홍보 마케팅의 기능도 있는 듯 보인다.
자동화 시나리오 구성을 어떻게 설정하는 지에 따라 효과가 다를 듯.
타겟 마케팅 툴 고도화
마케팅 기능 확대는 다양한 툴을 제공하는 듯 보이는 데, 정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기존 쿠폰 및 적립금 제공에서 어떠한 부분이 확대된 것인 지 명확하지 않다.사용자별 타겟팅으로 맞춤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 데, 그 혜택이 쿠폰과 포인트 적립 뿐인 지…
일부 관련 기사에서 A스토어팜 판매자에게 주문 경험이 있는 고객이 같은 상품을 검색할 경우 A스토어팜에서 설정한 재구매자 혜택 (10% 할인쿠폰 제공)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하는 데, 재구매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툴로 보인다.
보다 심층적인 판매자 통계 툴 Biz Advisor
비즈 어드바이저(Biz Advisor)는 로그 분석 통계 툴로 보인다. 오픈마켓에서도 로그분석툴을 제공하지 않는 데(11번가는 일부 제공) 기대가 되는 서비스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analytics.naver.com/ )로 방문자 분석은 가능했으나, 이제는 판매 통계도 가능하리라고 생각된다.
이상 1월 18일에 공지에 올라온 내용을 검토해 보았다.
항목별 상세 내용이 추후 공지에 올라온다고 하니, 지켜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