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호스팅 이전 완료 및 이전 방법 정리

홈페이지 호스팅 이전 완료 및 이전 방법 정리

20171208_01.jpg

얼마 전에 호스팅 이전과 관련해서 고민되는 바를 적은 적이 있다. 

홈페이지 이전과 관련된 고민 및 해결책 고려
http://www.rhinoc.net/17270

결국은 닷홈으로 호스팅을 이전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전 방식에 대해 DB이전과 데이터 이전으로 결정하였다.
카페24에 설치했던 계정은 rhinoc.net/board/ 로 서브 폴더에 설치하였더니, 언젠가부터 검색이 안되기 시작하였다.
오랜 기간 방치했던 터라, 그냥 두었는 데, 더 이상은 안되겠다 싶어, 심기일전할 겸 용량 크고 트래픽이 많으면서 싼 호스팅으로 갈아타면서 서브 폴더가 아닌 루트에 XE를 설치하기로 결정하였다.

여기에 걸리는 부분이 이전 작업을 얼마나 쉽게 제대로 할 수 있는가였다. XE에서 제공하는 이전 프로그램은 이미지 복사가 제대로 안되어서 문제였고, 특히 나같은 경우 폴더가 바뀌는 경우라 문제가 더 컸다.

그래서 모험이라 할 수 있는 DB를 통채로 옮기는 방식으로 했다.

1. 카페24 DB 백업 받기
– 카페24 > 나의 서비스 관리 > 계정받기 > 백업받기/올리기 에서 DB를 백업받는다.
– FTP로 접속하면 백업된 DB파일이 있다. 파일명.dump 파일로 저장되어 있다. 다운로드 받는다.

2. 카페24 데이터 받기
– 위의 서비스에서 데이터 백업 받기 / 마찬가지로 FTP로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3. 닷홈에서 마이닷홈 > CMS설치 > XE 기본 설치
– 아직 도메인을 기관이전 신청하기 전이어서 기본 제공되는 도메인의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하단부에 CMS설치 아이콘이 있다. 그것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XE, 그누보드 3개 중 1개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이 중 XE의 기본 설치를 선택해 XE를 설치한다.

4. 닷홈 mysql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관리자 페이지 id.dothome.co.kr/myadmin 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모두 비운다. 카페24에서 백업한 데이터와 충돌이 있으므로 미리 삭제해준다. 솔직히 이렇게 해도 되나 싶었는 데, 성공했다.

5. 백업한 DB 옮기기
– 다운로드 받은 카페24의 디비 파일을 닷홈 계정의 FTP로 업로드한다.
– SSH로 닷홈 호스팅 텔넷계정에 접속한다. 닷홈은 텔넷은 지원하지 않는다. 
– mysql -u 사용자아이디 -p 사용자디비명 < 백업파일명 명령어로 다운로드 받은 DB를 풀어넣는다.

6. 백업한 데이터 복사
– 카페24의 데이터 파일들을 모두 업로드하면 안된다. file 폴더는 반드시 전체 다 복사하고, 나머지 레이아웃, 모듈, 에드온 등도 전체 복사를 해준다. config 폴더는 복사를 하지 않는다. 그 외에는 알아서…

7. 작동되는 지 테스트
– 닷홈에서 기본 제공한  id.dothome.co.kr 으로 접속 테스트 
– 내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작동됨.
–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 > 대시보드에서 업데이트 사항이 있음. 모두 업데이트 > 캐쉬파일 재설정

8. 환경 설정
– 레이아웃 설정 제대로 되었는 지 확인 / 내 경우에는 조금 틀어져서 일부 재설정
– 관리 > 설정 부분의 세부 사항 조정. 카페24당시의 설정값으로 되어 있어서 수정 필요.

9, DB의 파일 링크 주소 일괄 수정
– 같은 폴더 구조라면 필요없으나, 내 경우에는 board/ 라는 서브 폴더에 설치했던 것을 루트로 변경한 것이라, 데이터 링크에 board/ 가 있음

– mysql 관리자 페이지 id.dothome.co.kr/myadmin 에 접속한 후 SQL 항목에서 질의 보내기 기능으로 아래 문구 작동
– UPDATE xe_documents SET content = REPLACE(content,'http://www.rhinoc.net/board/&#39;,'/'); 실행
– /board/ 폴더를 삭제하고 루트 링크로 수정하는 명령어임. 

10. 도메인 기관 이전 신청 / 네임서버 설정 변경
– 괜히 했음. 도메인을 기관 이전 신청해야 관리가 편해지는 줄 알았음. 특히 메일 계정을 도메인을 닷홈에서 관리해야 주는 줄 알았음. 돈 버리고 시간버리고…
– 안해도 됨. 카페24에서 네임서버 설정만 변경해도 됨. 

이 과정을 거쳐서 이전 설치가 끝났음. 간단하죠.

그 외 SEO 설정과 신디케이션 설정을 어제까지 제대로 진행안되다가 오늘에서야 일부 설정이 가능하게 됨. 네임서버 변경이 오래 걸려서…

참고로 mysql 백업 방법은 예전에 올린 게시물 참고
mysql 강좌 5

http://www.rhinoc.net/12095

내가 한 방법이 정석의 방법인 지는 모르겠으나, 고민을 하고 알아본 후 그나마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되어 실행한 방법임.
제대로 옮긴 것 자체가 아직 신기한 상태임.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