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학
길벗 | 20090907
|
|
이 책은 보이스북이다.
김연아란 여자 성우가 읽어주는 책이다.
2시간 분량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출근시간이 1시간 정도 걸리는 사람이라면 하루면 다 읽을 수 있다.
나는 출퇴근이 4시간이라, 오늘 2번 들었지만…
마케팅 용어들을 쉽고 간결하게 핵심만 설명해 준다.
오디오북이란 경험을 교보북 앱을 통해 해보았다.
음성으로 들려주어 좋은 점도 있지만, 글자로 읽지 못하니, 모르는 용어의 경우 단어가 인식되지 않는 것들이 있어서 답답한 점도 있다.
<1회 첫째 마당, 최신 경영과 마케팅 핫 이슈>
– 혼돈의 시대를 혜쳐나갈 위기극복 시스템, 카오틱스
–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깨진 유리창 법칙
– 잘 나가던 상품도 한번 빠지면 살아남지 못하는 무서운 계곡, 캐즘
– 힘든 1등보다 바짝 뒤쫓아가는 2등이 되어라! 패스트 세컨드 전략
– 한번 잡은 고객은 놓치지 마라! 크로스셀링과 업셀링
–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전략, 플래노그램과 웨보그램
– 비싸게 팔다 가격을 내리는 ‘스키밍’, 싸게 팔다 가격을 올리는 ‘페너트레이션’
– 남이 차린 밥상에 숟가락만 올리는 앰부시 마케팅
– 터무니없이 싼 미끼상품으로 고객을 낚는다! 로스리더
<2회 둘째 마당, 불황에도 살아남는 정통 마케팅 기법>
– 처음 1등을 해야 쭉~1등이다! 란테스터 전략
– 햇반이 필요한 것은 니즈, 잡곡 햇반을 먹고 싶은 것은 원츠
– 초고속 인터넷 가입하면 자전거를 주는 이유는? 고객의 생애가치
– 마케팅을 기업 입장에서 보면 4P,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4C
– 쪼개고, 선택하고, 자랑하라! STP 전략
– 밀고 당기기를 잘해야 고객의 사랑을 받는다! 푸시 전략과 풀 전략
– 우리 회사 제품 사지 마세요~ 디 마케팅
<3회 셋째 마당, 알면 폼 난다, 이기는 경영전략>
– 숨어 있는 경쟁자 5 Forces
– 나를 알고 남을 알고 고객까지 알아야 성공한다! 3C 분석
– 장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기는 피하라! SWOT 분석
– 뜨는 사업은 확실히 밀고 안 될 사업은 빨리 접자! BCG 매트릭스
– 생산이 늘어날수록 원가가 떨어지는 이유,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
– 여전히 고객은 왕! 고객만족, CS 경영
– 없애고, 줄이고, 늘리고, 만드는 희망의 푸른 바다, 블루 오션
<4회 넷째 마당, 경영은 삽질에서 시작, 생산관리 기법>
– 생산관리의 창시자,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대량 생산의 원조, 벽돌 찍듯이 자동차를 찍어낸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힌트 얻은 도요타 생산시스템 TPS
– 수렁에 빠진 미국을 살린 경영품질의 노벨상, 말콤 볼드리지 상
– 품질에 초점 맞춘 ISO 9000, 환경관리를 먼저 생각하는 ISO 14000
– 정체요소를 찾아야 생산성이 높아진다! 제약조건 이론 TOC
– 주문 먼저 받고 물건을 만든다! 델 컴퓨터의 BTO 생산방식
– 생산만 하면 OEM,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다 하면 ODM
<5회 다섯째 마당, 1등 기업은 조직/인사 관리가 남달라>
– 점점 커가는 회사, 어떻게 나눌까? 기능별 조직에서 사업부제 조직으로
– 공룡기업들의 효율적인 조직구조, 전략사업단위 SBU
– 돈 들어오는 라인, 라인 뒷바라지 하는 스태프
– 부하는 상사 하기 나름!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결과도 좋다! 목표관리 MBO
– 하위 10% 직원은 무조건 잘라라! 활력곡선
– 떠나는 직원을 적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아웃 플레이스먼트
– 똑똑한 사람만 있으면 실패한다? 아폴로 신드롬
<6회 여섯 째 마당, CEO를 꿈꾼다면 재무/회계는 필수>
– 부족한 기업자금은 어디서 빌릴까?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 필요한 돈은 우리가 직접 조달한다! 회사채, 기업어음, 주식
– 주식회사의 돈줄, 주식과 증자
– 꼭 갚아야 되는 돈 부채, 안 갚아도 되는 돈 자본
– 흑자도산 막으려면 현금이 최고! 현금 흐름표
– 우리 회사의 경영 성적표, 손익 계산서
– 우리 회사는 얼마나 안정적일까? 유동비율, 고정비율, 자기자본 비율
– 얼마나 팔아야 남을까? 손익분기점
<7회 일곱 번째 마당, 힘들 때 해답을 주는 경영의 대가들>
–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 경영전략의 창시자 마이클 포터
– 열정의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
–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자 개리 해멀
– 새로운 세계의 시작을 알린 앨빈 토플러
– 경영의 달인, CEO의 신화 잭 웰치
<8회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