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토어팜이 매력적인 쇼핑 채널이기는 해도, 경쟁이 심한 관계로 경쟁사들을 뚫고 상위에 노출되기란 정말 힘든 작업을 거쳐야 한다.
검색에서 쇼핑 첫화면에서 몇 만개 상품 중 첫 페이지에 나오기는 힘들지만 상대적으로 경쟁이 약한 부분이 있다. 일종의 블루 오션 지역이랄까?
바로 쇼핑윈도 카테고리이다. 크리스마스 트리로 검색했을 때, 전체 482,001건이라는 레드오션이 있는 반면 쇼핑윈도는 173건이다. 어디가 경쟁이 쉽겠는가?
물론 전제조건이 있다. 네이버에서 알려주는 개설 조건을 먼저 확인해보자
쇼핑위도 노출 제안은 스토어팜 관리자 > 노출채널관리 > 쇼핑윈도 노출 제안 을 통해 업체를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
신청조건 (리빙윈도의 경우)
– 간판 및 쇼윈도가 있는 오프라인 매장
–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리빙윈도 가이드에 맞춰 상품 페이지 제작
– 온라인 판매 전반 관리 (주문, 배송 등)
– 사업자등록증 및 통신판매업신고증
– 네이버톡톡을 사용한 고객응대
신청불가 (리빙위도의 경우)
– 리빙윈도 컨셉에 맞지 않는 매장 및 상품
– 매장 촬영 어려운 매장 (간판, 쇼윈도,쇼룸이 없거나 자택, 사무실 등)
– 리빙윈도에 입점한 매장과 동일 사업자, 동일 상품군, 동일 운영주체의 중복 매장
– 캔들, 방향제 제품의 KC마크가 없는 상품
– 도매 상품만 취급하는 매장
– 샵앤샵 입점 매장, 백화점 집합체 입점 매장
– 사진 인쇄로 상품을 만들어주는 업체
주의사항
– 최종 스토어 오픈 조건 : 상품검수완료 기준 5개 이상
– 승인 완료 후 진행 중 리빙윈도 서비스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상품 등록 확인 시 서비스 이용 제한 가능
신청조건에서 중요한 점은 예쁜 매장이 있어야 한다는 점. 네이버톡톡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점, 그리고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기본 조건이 네이버쇼핑과 스토어팜에 가입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그리고 유니크한 제품이어야 한다. 다른 여러 곳의 마켓에 동일하게 등록한 제품의 경우 승인이 안나온다.
또한 승인된 제품이 5개 이상이 되어야 판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제품 상세 등록은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블로그 형식으로 등록해야 한다. 가급적 제공하는 탬플렛 형식을 따르는 것이 좋다.
그래서 쇼핑윈도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유니크한 제품을 취급한다면 오히려 쇼핑윈도가 더욱 매력적인 곳이다.
위에 말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예를 들어보자. 판매하려는 트리가 전형적인 인조 목조의 트리가 아니라, 조립형 우드 트리라면 전체상품에서 첫화면에 나오기가 힘들 것이지만, 쇼핑윈도는 173건의 경쟁자 뿐이므로 상위노출 방법을 잘 따른다면 첫페이지에도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쇼핑 윈도에 등록된다고 추가 수수료 받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경쟁률이 심한 제품군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어려운 신제품이라면 쇼핑 윈도를 통해 상위 노출을 하면, 매장홍보도 하고, 판매지수를 높여서 전체상품에서도 상위노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제품이 유니크하고 자신이 있는 제품이라면 쇼핑 윈도를 통해 매출 증가를 얻고, 많아진 매출에 확실한 주문 및 고객관리로 품질지수를 높여 우수 스토어팜이 되어서 전체 상위 노출이 가능하게 선순환 마케팅 구조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