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서비스 이용료 과금방식 변경

이베이 서비스 이용료 과금방식 변경

10월 31일에 기습적으로 올린 이베이의 이용료 증가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다.

변경 전 : 할인쿠폰 적용 시 서비스이용료 = 카테고리 서비스 이용료 + 당사 지원 즉시할인 금액의 10%
변경 후 : 할인쿠폰 적용 시 서비스이용료 = 카테고리 서비스 이용료 + 당사 지원 모든할인 금액의 10%

이런 내용인데, 즉시할인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는 판매자라면 상관이 없는 내용이겠으나
판매지수를 높이거나, 네이버 쇼핑에 검색이 잘되게 하기 위해 이 즉시할인 서비스를 사용함으로 일반적으로 체크를 한다.

판매자가 할인금액이나 할인률을 지정하여 가격을 내리는 판매자부담할인과는 달리 이베이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이므로 판매자의 경우 지불하는 이용료의 경우 약 1% 정도만 부담하면 되는 것이어서 큰 부담이 안되었다.

대개 최저가와 판매지수가 높은 판매자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다르지만 6 ~ 9% 할인 혜택을 주어 가격 경쟁력이 주어줘 판매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였다.

또한 포털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가격비교사이트 쿠폰 적용 여부 서비스에도 사용함으로 체크하면서 네이버쇼핑의 검색에도  상위에 랭크되거나 낮은금액순으로 표시할 때 상위에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용료에 대해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일반적인 이용료 ( 카테고리 수수료가 12% 일 경우 ) 

– 즉시할인 적용 안했을 경우 : 판매가 x 12% (카테고리 적용 수수료)
– 즉시할인 적용 했을 경우 : 판매가 x 12% + (즉시할인금액 x 10%)

 변경되는 수수료

– 즉시할인 적용 안했을 경우 : 동일함
– 즉시할인 적용 했을 경우 : 판매가 x 12% + ((업체 즉시할인금액 + 이베이부담할인금액) x 10%)

 즉 이용수수료가 올라간다는 것을 말하는 같습니다.

 혹시나 이것이 맞는 지 확인하고자 모든할인이 무엇인지 문의를 했더니 늦게나마 답변이 왔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이전 구매자 상품 구매시 G마켓/옥션 구매쿠폰을 이용해주신 경우 100% G마켓/옥션 부담이며 

G마켓/옥션 상품쿠폰을 이용하여 구매시 G마켓/옥션 90% 판매자님 10%  

판매자님께서 판매자 부담할인 설정시 판매자님 100% 부담이였으나,

구매자 G마켓/옥션 구매쿠폰(G마켓/옥션에서 구매고객님측으로 발급되는 쿠폰)을 이용하시어 결제시에도

G마켓/옥션이 100%가 아닌 판매자님 10% G마켓/옥션 90%로 부여가 되는 내용이오니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즉, 기존 즉시할인 이용료에 이베이에서 고객에게 혜택으로 뿌리는 할인쿠폰(10% 할인, 5000원 할인)의 사용에 대한 10%를 판매자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모든 판매상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즉시할인 적용한 상품들에게 적용이 된다고 하니, 즉시할인 서비스를 해제하면 된다고 하는 데… 

이게 뭔…  

12월 1일 시행이므로 12월 부터 정산금액이 기존과 달라질 수 있다.
정확히 얼마나 이용료가 증액이 될 지 확인해보고 판매가의 변동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할 듯 …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