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의 쇼핑검색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보다 스토어팜을 이용하면서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위주로 정리하였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검색 SEO 및 상품정보 제공 가이드에는 일반적인 많은 내용이 담겨 있어서 그 중 스토어팜 운영에서 참고하는 내용만 정리한 것이다.
네이버 쇼핑 검색 가이드는
http://join.shopping.naver.com/misc/download/shopping_product_info_provide_guide.nhn
에서 확인을 하면 된다.
1. 상품명을 정확히 간결히 등록
–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
– 이벤트 정보, 판매조건, 할인, 쿠폰, 적립 등의 정보는 상품명이 아닌 이벤트 필드에 작성
– 상품명에 “나이키”가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
– 50자 내외의 텍스트 사용을 권장 (모바일을 위해서면 가급적 30자 /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음)
– 상품과 관련 없는 브랜드, 제조사, 동일한 상품명을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음
–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을 사용하지 않음 (판매처명으로 별도 노출됨)
– 한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영문을 사용, 숫자는 아라비아로 표현함. 그 외 언어는 사용하지 않음.
– ( ) – = [] / & 등 외의 특수문자 및 기호는 사용하지 않음.
– 패키지 상품의 경우 내용물의 숫자를 정확히 표현
– 이벤트,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적립 등은 기입하지 않음, 별도로 준비된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를 이용
– 하나의 상품 만을 판매하고 단일 정보만 기입함, 카테고리 및 유형이 다른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지 않음
2. 올바른 키워드 사용
– 네이버 검색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대표키워드와 연관키워드 조사.
– 후발주자는 대표키워드보다는 세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낫다.
–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할 경우 쇼핑연관에 나오는 연관 상품 키워드 활용.
–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1번의 상품명 입력 법칙 중 반복, 중복은 피하면서 등록.
– 스토어팜에서 등록하는 카테고리는 네이버 쇼핑의 카테고리와 바로 매칭되므로 간편함.
3. 카테고리 선택은 정확히
– 상품을 등록하려는 카테고리는 정확히 선택해서 등록.
– 대표 키워드와 세부키워드의 경우 상위 노출되는 상품이 다를 경우가 있으므로 확실한 조사 필요
예) 원피스는 패션의류 > 여성의류 > 원피스
할로윈성인원피스는 생활/건강 > 수집품 > 코스튬플레이 > 의상 또는 생활/건강 > 문구/사무용품 > 이벤트/파티용품 > 의상소품
세부키워드에서도 상위에 표출되는 카테고리가 다르므로 조사 후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등록.
– 전략이 필요한 부분이다. 자신의 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원하는 검색 키워드와 매칭을 시켜야 한다.
– 2번의 경쟁력이 있는 세부키워드를 선택해도 카테고리를 잘못선택하면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
4. 스토어찜과 톡톡친구 활용하기
품앗이와 같은 꼼수를 사용하지 않은 방법으로 스토어찜과 톡톡친구의 회원수가 많은 것은 유입량과 인기도를 뜻하므로 상위에 노출되는 데 영향을 준다. 이것을 정석적인 방법으로 늘리는 것은 쿠폰 제공과 같은 혜택을 주는 것인데, 이것은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행위이므로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준다.
5. 상품 썸네일 이미지는 선명하고 간결하게.
– 최소 640 x 640 이상의 사이즈로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간결하고, 선명한 이미지로 등록
– 2 ~ 3개가 적당. 너무 많은 이미지 등록도 좋지 않다고 함.
– 이미지 내 텍스트 로고 삽입하지 않음
6. 상품 상세 설명은 스마트 에디터 3.0을 이용
– 스마트 에디터 3.0을 이용해서 블로그형식처럼 텍스트 + 이미지 방식으로 등록
– 한 장의 기다란 이미지로 등록하는 것은 권하지 않음.
7. 하나의 상품정보에는 하나의 상품 설명만 등록
– 상이한 성격의 여러 상품을 옵션으로 등록하는 것보다는 단일 상품이거나 비슷한 상품들의 간결한 옵션으로 등록
– 여러 카테고리의 다양한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등록하는 것은 기피사항.
8. 최적화 SEO 세부내용 등록
– 검색설정의 태그 입력 / 상품과 무관한 태그입력은 어뷰즈 될 수 있음
– 선택하시는 카테고리에 맞는 태그를 추천
요즘 뜨는 HOT 태그 : 핫하게 뜨고 있는 인기 태그를 추천
감성태그 : 유행이나 트렌드를 표현하면서 스타일, 느낌 등을 잘 살릴 수 있는 태그를 추천
이벤트형 태그 : 시즌, 계절, 기념일 등 상황에 맞는 태그를 추천
타겟형 태그 : 특정 연령이나 성별에 맞는 태그를 추천
직접 태그 입력 : 10개까지
– 이벤트가 있을 경우 명시
– Page title / Meta description 등록 (등록하지 않을 시 기본값으로 등록됨)
– 판매자 코드 : 관리하는 상품코드가 있을 시 등록
– 가능한 입력 가능한 모든 정보를 등록하는 것이 좋음.
9. 상품평
– 신규 진출자는 판매실적이 적어서 상품평이 없으나, 신규 진출자의 신선도 면에서 혜택을 받으므로 상위노출되나 기존 상품의 경우 상품평이 인기도와 신뢰도 지수에 영향을 주므로 많은 상품평을 받을 수 있도록 구매 혜택 조건에 포인트 지급 방식으로 유도를 함.
10. 철저한 고객관리
– 네이버는 고객관리를 잘한 업체를 좋아함. 당연한 이야기.
여러 글들과 동영상 강좌를 내 경험에 비춰서 합리적이라고 생각된 내용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네이버 쇼핑에 검색이 잘되는 방법에 대한 네이버의 가이드는 위에 설명한
http://join.shopping.naver.com/misc/download/shopping_product_info_provide_guide.nhn
을 참고하는 것이 좋음.
PS : 위 방법은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으면서 상위에 노출하는 방식이므로 정석적인 방법이다.
특히 여러 상품을 다루지 않고 단일 상품만을 등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역시 쇼핑검색광고는 이런 부분에서 풀어야 한다.
정석에서 안되는 부분은 투자를 통한 광고를 통해 상위노출을 해야 함. (가장 확실함) / 돈이면 상위노출 됨. 효율적인 판매는 논외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