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로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 테스트 해보다

OBS Studio로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 테스트 해보다

아프리카, 다음팟, 페이스북 등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 가능한 여러 플랫폼 중에서 유튜브를 이용해서 라이브 방송을 오늘 해 보았다.

일단 라이브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유튜브에 가입해야 한다. 이건 기초.

그리고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페이지로 가보면 실시간 스트리밍 체크리스트에서 인코딩 소프트웨어 설정에서 인코딩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무료 라이센스 프로그램인 OBS Studio 를 선택해서 사용했다.

20170729_02.jpg

https://obsproject.com/
에 접속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170729_03.jpg

설치 후 나오는 첫화면이다.

이제 유튜브와 연동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까 접속했던 유튜브의 실시간 스트리밍 > 지금 스트리밍하기 페이지에 인코더 설정 부분이 있다.

20170729_04.jpg

이 부분에서 스트림 이름 및 키 부분에 나온 부분을 Ctrl+C로 복사해야 하는 데, 복사하기 전에 표시 부분을 클릭해서 점을 보안표시된 부분을 보안해제 해서 실제 코드키를 나온 후 복사해야 한다.

20170729_05.jpg

OBS에서 설정에서 방송을 클릭해서 서비스에서 풀다운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서비스가 나오는 데 그 중 YouTube를 선택한 후 스트림 키에서는 조금 전에 복사한 키값을  Ctrl+V로 붙여두면 세팅을 끝난다.

20170729_06.jpg

방송을 실제로 실행하려면 사전에 설정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 데
일단 유튜브의 지금 스트리밍하기 페이지에서 플레이화면 하단에 있는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에서 라이브 방송전에 보일 화면을 업로드해서 설정해 두면 방송 시작 시간등을 알리는 홍보 역할도 가능하니 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OBS에서 일종의 큐시트 역할을 하는 것이 소스 목록인데, 이 곳에 보여주고자 하는 영상 소스들을 미리 세팅을 해 두어야 한다.

순서에 영향이 있는 데, 하단에 위치한 소스는 상단의 소스에 가려져 안보이게 된다.

소스를 보이게 하거나, 소리가 들리게 하기 위해서는 앞의 눈표시 부분을 활성화하면 된다.
믹서의 데스크탑 오디오의 경우 게임 방송처럼 게임 음향과 마이크를 통해 내가 하는 음성이 같이 나오는 것을 원할 때는 활성화시키는 것이 기본이지만, 내 경우에는 필요가 없어서 비활성화를 시켰다.

미리보기를 활성화시키면서 라이브방송을 하면 20여초의 시간차이로 미리보기의 음성이 데스크탑 오디오의 소스로 방송이 될 수 있으니 유튜브의 미리보기를 보면서 방송을 할 경우에는 비활성화 시켜야 한다.

소스 목록에서 활성화 시킨 후 방송시작을 클릭하면 20여초의 시간의 차이를 두며 실시간 방송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소스목록에서 내 경우에는 
이미지는 방송 시작전 예고화면 이미지
미디어 소스 2는 예고화면 이미지 뜰 때 배경음악
미디어 소스는 실제 방송 화면 (원래는 캠을 연결해야 하나, 테스트방송으로 이전에 찍었던 교육강좌 동영상 파일을 사용했다)
이미지 2는 방송이 끝났음을 알리는 마감 이미지
이렇게 세팅하고 시간에 맞쳐 눈동자를 활성화 및 비활성화를 시켜 방송을 했다.

아직 OBS의 기능 설정에 익숙하지 못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지 못했다.

앞으로 1달에 한 번 라이브 방송을 할 예정이다.

아래는 실시간 스트리밍 테스트화면이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