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내용 정리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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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3일에 참석했던 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의 내용을 이제야 정리해 올립니다.

제공받은 파워포인트 서류와 강의 내용을 메모했던 것을 기반으로 나름 정리를 했습니다.

정리하면서 제 머리속에서도 그날 강의 내용이 조금씩 정리가 되더군요.

3명의 강사가 올라왔고, 각각의 다른 해외 진출방식과 각각 다른 소속된 단체의 차이성이 나중에 정리하면서 재미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강사인 한국무역협회 손태규 본부장의 경우 공무원의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준비된 자료에 충실하지만, 딱딱한 내용으로 핵심이 무언지 모호한…

매해 듣는 대통령 신년인사와 같은…

두번째 강사인 이지웹피아 김계환 이사는 벤쳐회사의 경영진에서 개발자나 관리직 인사가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개발자나 관리직은 자신의 일은 열심히 잘 하는 데, 말은 잘 못하죠. 아는 건 많지만 나오는 말은 적은…

준비한 자료도 급하게 작업했는 지, 자료는 많지만 중국어가 그대로 있는 모습에서 일에 치여 산만한 모습을 보이는 개발자나 관리직의 모습이… ^.^

세번째 강사인 티쿤글러벌 대표 김종박 님의 경우 말 잘하는 장사꾼의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2분에 비해 귀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를 했습니다. 그런데 그건 역으로 말잘하는 장사꾼의 모습이죠. ^.^

실제로 검토하면 티쿤이란 서비스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데…

해외진출하는 사업방식도

한국무역협회에서 운영하는 입점몰 Kmall24
이지웹피아에서 타오바오쇼핑몰에 입점대행하여 판매하는 방식
티쿤 솔류션을 이용하여 해외에 직영몰을 운영해 판매하는 방식

이렇게 세가지 방법이 각각 달랐습니다.

정리한 글을 올립니다.


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일자 : 2015년 1월 13일
장소 : 코엑스 1층 그랜드볼룸
주최 : 한국무역협회, 티쿤, 매일경제신문사 공동

제 1강 해외직판 동향 및 Kmall24

강사 :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 손태규 본부장

01 Cross-Border e-Commerce 국경 간 전자상거래 현황
2018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3,070억 불로 200% 증가 전망
2013년 중국 B2C 온라인쇼핑 거래규모는 132조원 / 5년새 94배 증가

02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2018년 중국 해외직구족은 3600만명, 1,650억 소비액 전망 (5배 증가)
전세계 온라인 매출의 절반이 중국에서 일어난다고 전망

03 한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
2013년 해외직구 약 1조 1천억 규모 (가파른 성장세)
2013년 해외직판 약 3,700억 추정 (집계가 확실치 않음)

04 해외 직접판매 방법
가. 중소기업 해외직판 플랫폼 이용(무역협회)
Kmall24 : 해외직판 전용 온라인 쇼핑몰
미니샵 제작, 해외마케팅, 고객CS, 물류, 결제 등 지원
티몰, 이베이, 아마존, 라쿠텐 입점지원
http://www.kmall24.co.kr

나.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 판매 대행지원사업 활용(중기청)
이베이, 아마존, 라쿠텐, 타오바오, 큐텐 등록 및 판매대행
kr.gobizkorea.com

다.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 기업이 직접 입점
국내 글로벌 쇼핑몰 : G마켓, 11번가
해외 : 아마존, 티몰, 라쿠텐, 타오바오,이베이

라. 기업이 직접 쇼핑몰 운영 : 독립형 온라인 쇼핑몰
자체 구축 : 마젠토, 워드프레스 툴 활용 또는 자체 개발
쇼핑몰 호스팅 기반 서비스 활용 : 티쿤글러벌, 카페24, 메이크샵

05 입점방식과 독립몰의 장단점 설명
가. 입점방식
강점 : 기존 다수 고객에게 판매기회 / 초기 구축비 저렴
약점 : 이점비 및 수수료 / 개별 기업의 자체 마케팅 한계

나. 독립형 쇼핑몰 구축
강점 : 운영의 자율성. 자체 고객DB구축, 판매수수료 절감
약점 : 구축/운영비 과다. 운영인력확보 어려움

06 해외직판 진출 희망 기업을 위한 제언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 판매 노하우 축적, 브랜드 확보후 독립몰 운영

07 Kmall24 안내
무역협회에서 운영하는 해외직판 쇼핑몰 플랫폼 (입점몰 방식)
800개사, 8000개 상품 입점 / 업체별 미니샵 제공 / 나라별 최적화된 결제 수단 적용
다양한 해외배송 수단 지원 / 해외오픈마켓에 입점 병행 / 고객문의 응대지원
–> 이런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 데, 자세한 설명은 부족했음

08. 중국 전자상거래 특구 활용 중국마케팅 강화
Kmall24의 상품을 한국관 형태로 충칭자유무역구의 Igetmall에 무료등록 예정(지원업체 모집공고 예정)

제 2강 해외오픈마켓을 통한 중화권 시장진출 전략

강사 : 이지웹피아 김계환 이사 (타오바오 대행업체)

01 중국 온라인 시장 분석
2015년 기준 전자상거래시장 규모 3072조원 규모 확대 /  IT일자리 230만개 창출
전자화폐 알리페이, 텐페이 이용확산 (신용카드보다 이들이 더 많이 사용됨)
중장년, 고소득층 확산
남성 소비자 증가
해외직구족 증가
웨이신, 바이두 등 소셜미디어 영향력 증가

02 도시 농촌간 인터넷 이용현황
2012년을 기점으로 농촌의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짐
2013년 6월 농촌과 도시 인터넷 이용률 (54.4% : 45.6%)
위의 충칭도 내륙의 제2, 3선 도시급

03 모바일 쇼핑의 성장
인터넷 이용에서 PC의 보급보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더 많아 모바일 쇼핑 증가율이 높음.

04.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의 발전 특성
1단계 : 타오바오의 독주
– 타오바오의 시장 장악으로 인해 하위업체들은 경쟁포기

2. B2C시장은 티엔마오로 시장 진입
– 타오바오의 B2C 브랜드 쇼핑몰 티엔마오를 전략적 육성
– 경동 상청, 당당 등 브랜드 쇼핑몰과 경쟁적으로 시장 키움

3. C2C, B2C 쇼핑몰 양분화
– C2C 시장은 타오바오 독주
– B2C 시장은 티엔마오, 경동상청, 파이파이,중국아마존,당당왕 등 여러 브랜드 분할

4.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전망
– 상표권, 판매권, 이미지, 초상권 등 풀어야 할 문제 많지만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 인터넷 쇼핑몰 업체 자체의 규정을 만들어 놓고 지켜 나가려 하고 있음.

05 타오바오 (2013년 기준)
일일 방문객 6000만명
평균분당출고량 : 4만 8천건
하루평균교역량 : 19억 5천위엔(3400억원)
누적회원수 : 3억 7천만
상품총수 : 8억개

06 중국 시장 진출 전 필요 준비사항
철저한 중국 온라인 시장조사
– 트랜드 분석, 중국 선호 상품 분석, 경쟁자 상품조사,티몰, 국제티몰(타오바오의 B2C 쇼핑몰)

중국 온라인 유통구조의 이해
– 다양한 중국 온라인 유통구조 이해를 통한 유통망 다각화

완벽한 사업계획서 구상
– 재고소진, 반품, 배송, 사무실, 창고, CS 등 1 ~ 3년 정도의 사업계획서 구상

각종 허가 사항 선 준비
– 상표등록, 디자인 등록, 중국법인 등

07 한국 상품 성공 원인
– 국제 물류 인프라 구축
– 위생허가, CCC인증(중국제품인증) 없이 수출 가능 (정주, 항주, 상해, 충칭, 닝보)
– 빠른 중국 물류 인프라 구축(토요일, 일요일 배송, 24시간 배송 등)
– 다양한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 글로벌 알리페이, 텐페이 등)
– 반품 환불에 대한 정확한 규정
==> 타오바오의 솔류션을 이용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

– 한류 상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층의 확대

제 3강 독립몰형 온라인 해외 직판 사례

강사 : (주)티쿤글러벌 대표 김종박

일본에서 직영 쇼핑몰을 만들어서 한국의 고품질 저가의 상품을 판매해 성공한 케이스 설명

01 업체 사례
thejamy.com 동대문 의류상가 중국판매대행 1100억 매출
dholic.co.jp / dholicmens.co.jp 동대문 의상 일본에 판매 95억엔
danboru.net 택배박스 판매 100억매출
adprint.jp 명함판매 69억 매출
makumaku.jp 현수막판매 26억
adbest.jp 부직포백 6억매출
ad-sign.jp 에어광고판 6억원매출
meishi21.jp 한국에서 명함천국사이트의 일본 지사 21억원매출

위에 열거한 업체들은 국내에서는 수많은 업체들과 경쟁하며 박한 마진으로 매출을 일으키지만
일본에서는 일본업체와의 경쟁에서 가격 대비 높은 품질로 인해 마진이 큰 이익을 발생하고 있음.
낮은 가격으로 경쟁력을 확보함.

02 티쿤
티쿤은 일본 현지화된 직영몰 만들어주는 솔류션 제공 업체
일본 현지화 작업

03 성장의 원인
– 해외 직판 온라인 쇼핑몰 (바다 건너면 경쟁력 있다)
– 독립몰
– 현지화

04 초창기 한국의 지위
– 일본 법인 설립, 일본 법인은 관리 기능과 영업기능
– 한국에서 일본내 검색어 광고, 온라인 홍보 영업 운영
– 일본 고객 응대도 한국에서.

05 현지화
– 쇼핑몰을 일본에 등록
– 일어 원어민지가 한국에서 고객 응대
– 일본 결제 수단
– EMS, Fedex, DHL 이용안함. 일본 물류서비스 이용

06 실패의 원인
– 어렵다는 고정 관념 (일단 시작해봐라)
– 의존
– 집중력 부족 (한국내 사업이 있으면 일본 사업에 집중하기 어렵다)
– 조급함

겨우 5000만 인구의 시장에서 눈을 돌리면
1억 2천 일본시장과 13억 중국 시장이 있다.
조금 더 널리 보면 12억 인도 시장이 있다.


추가 정보

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20150117_05.jpg

위 사진을 보면 정말 많은 참석자들이 있지요.

여기에는 웃긴 사연이 있다고 하네요.

원래 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이 행사는 kita.net에서 온라인에서 홍보할 당시에는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매경에서 이 행사를 지면에 광고를 내 주면서 신청자가 급증되었다고 합니다.

하긴… 나도 신문덕에 알게 되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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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온라인 해외직판 성공사례 세미나 내용 정리

  1. 푸하하…말 잘하는 장삿꾼…
    재미있는 평가긴 해요.
    하여간 후기 잘 정리하셨네요.
    티쿤글러벌 대표 김종박입니다.
    즐거운 글이었습니다.

    저도 말 잘하는 장삿꾼에 머물지 않고, 진심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티쿤 홈페이지도 가끔 참조해주세요.
    그냥 말로 끝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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