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터툴즈(Tattertools)에서 벗어나기 – 테크노트편

테터툴즈(Tattertools)에서 벗어나기 – 테크노트편

2004년 말부터 네이버 블로그에서 벗어나 테터툴즈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2003년부터 사용했던 네이버 블로그가 내 입맛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네이버 페이퍼란 서비스에서 시작했던 블로그를 1년 넘게 사용하면서 방문자도 늘고 서로 이웃이 된 사람도 많은 상태였지만, 내 글들이 내것같지 않은 느낌, 왠지 네이버에 의해 무단 링크되고, 복사되고, 시스템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 마음에 안들어 테터툴즈로 옮기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말 마음에 들었다. RSS, 트랙백, CSS, 나중에는 태그구름, 로케이션까지 마음에 드는 기능들의 연속이었다. 많은 스킨들과 내 맘대로 수정가능한 소스들 또한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다시금 테터의 블로그툴을 이용한 곳에서도 포스팅이 많아지면서 조금씩 생기는 아쉬움이 있었다. 어느 글들이 인기가 있는거지? 내 블로그에는 왜 오는 걸까? 내가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건 내 자기만족뿐인가?

그래서 변화를 주고 싶었다. 그러다 선택한 방법은 게시판 기반의 홈페이지로 가자였다.. 이제 게시판도 트랙백, RSS를 지원한다. 그리고 많은 스킨도 지원하고, 수정가능하다. 이거다. 옮기자.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에 봉착했다. 무슨 게시판 솔루션을 이용할 것인가였다.

가장 인기있는 제로보드를 이용할려고 했다. 마침 제로보드 5.0 베타가 나온 상태였다. 설치는 쉬웠으나 테터툴즈의 포스팅이 이전이 안되었다. 이전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4.0을 기웃거렸다. 이건 나온 지 오랜 된 것이니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서.

하지만 4.0에서도 테터툴즈의 포스팅을 이전할 방법은 없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테터로 이전하면서 수작업으로 일일이 옮기는 것은 정말 막노동일 뿐만 아니라 얼마 옮기지도 못했던 기억 때문에 다른 게시판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PHPSCHOOL에서 여러 게시판 프로그램, 사이트 빌더 등을 테스트하다 테크노트가 CGI에서 PHP버전으로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어 테스트를 해 보았다. 테크노트 게시판도 제로보드만큼 설치도 쉽고 빌더의 기능도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더욱이 데이터 컨버터가 내장되어 있었다.

테터툴즈를 벗어나는 첫번째 작업이 바로 테크노트로 인해 가능해졌다. 테터툴즈의 포스팅을 테크노트의 게시물로 이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테크노트 다운 먼저 받기


먼저 어드민 페이지에서 상단 탭 메뉴 중에 OTHER를 선택하면 “웹보드 컨버터”가 나온다. 이것은 리눅스의 mysql을 사용하는 DB를 이전시킬 수 있는 컨버터로 테터툴즈도 가능하게 해 준다.

테터툴즈 블로그에서 테크노트로 이전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쉽게도, 포스팅과 댓글뿐이다. 첨부파일은 수작업으로 옮겨야 하고, 트랙백은 아쉽게도 옮길 수가 없다. 테크노트에 트랙백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복사 대상 테이블명에는 테터툴즈 1.0x 버전을 기준으로 하면, “tt_Entries” 테이블명을 입력하고, 2차로 연결되는 부속 테이블로는 “tt_Comments” 를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포스팅이 이전해서 등록될 보드를 미리 보드관리에서 하나 만들어 두었다면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이제 테터툴즈의 데이터를 테크노트로 이전할 세부 설정을 해야 한다. 서로 다른 DB체계를 가지고 있던 터라 위의 화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많은 부분이 넘어오지 못하고, 또한 테크노트 보드에는 많은 부분이 공백으로 남게 된다.

왼쪽이 테터툴즈 DB, 오른쪽이 테크노트 DB체계이다. 오른쪽에 있는 테이블의 컬럼명 앞에 있는 텍스트박스에 왼쪽의 테이블에서 상응하는 컬럼의 번호를 적어야 한다. 테터툴즈 블로그를 개인용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가져오는 데이터는 제목, 내용, 등록일, 비밀번호, 댓글수 정도였다. 그 외의 나머지는 빈 공간으로 옮겨지게 된 셈.

왼쪽에서 중요한 것은 [필수]라고 된 항목으로 게시글과 댓글을 매칭하기 위해 공동된 ID값을 선택하는 것인데 각기 1. 3을 기입하면 된다. 또 다른 중요한 것은 포스팅이 옮겨지고 게시판 보드에서 소팅이 될 때,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으나 내 경우에는 정렬 기준을 12번인 published 로 선택해야 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글을 수정작업하다 보니 퍼블리싱 되는 날짜를 바꾸는 경우가 많았기에.

위와 같이 설정하면, 테크노트 게시판 보드에 그동안 테터툴즈에 포스팅한 모든 글이 옮겨지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아쉽게도 이름, ID, 이메일등의 테크노트 게시판 보드에 들어갈 내용들은 빈 공간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또한 카테고리도 구분이 되어 있지 않고 하나의 게시판에 모두 있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작업들은 모두 수작업으로 해줘야 한다. 참고로 없는 DB, 이름, 아이디, 이메일등은 어차피 여기에 들어갈 것은 자신 것만 있을 테니 다음 방법으로 등록해 줄 수 있다

작성자 이름에 모두 자기 이름을 넣으려면 phpMyAdmin에서 SQL문 에서는 텔넷으로 접속해서 mysql로 직접 아래처럼 입력해서 한번에 일괄적으로 name컬럼에 자신의 이름을 넣을 수 있다. id, email 등도 이 방법으로 넣으면 게시판 리스트에서 자신의 정보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update a_tn2_보드명_list
set name=’이름’ where name=”;

이렇게 정보가 입력이 된 후에는 테크노트에서 원하는 게시판 또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게시글들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주면 된다. 조금 힘든 노가다 방법이라 생각되겠지만, 테터툴즈를 떠나고 싶은데, 게시글도 가지고 가고 싶다면 이 방법 정도는 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다음은 그누보드로 이전하는 방법쓸 예정
[이 게시물은 라이노님에 의해 2008-04-15 18:58:04 홈페이지관리에서 이동 됨]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